운동, 어디까지 해봤니

수영부터 헬스, 요가, 필라테스까지, 남들 한다는 운동은 다 해봤지만 항상 3개월을 넘기지 못했다면? 운동의 무한 매력에 빠지게 해줄 특별하고 흥미진진한 운동 4가지를 소개한다.

또 다른 필라테스, 바레 BARRE
플렉토 대표 주현(@flecto_jh)

필라테스가 마치 달팽이가 된 듯 천천히 유연하게 움직이는 운동인 줄로만 알았다면 절반만 안 것. 재즈댄스를 전공하고 8년간 필라테스의 매력에 푹 빠져 스튜디오까지 오픈한 주현씨가 제안하는 ‘바레’는 필라테스를 변형한 역동적 신개념 운동이다. 활동적인 성격의 주현씨는 정적인 필라테스에 지루함을 느끼던 중 바레라는 운동을 유튜브에서 접하게 되었다. 바레는 필라테스나 발레처럼 정형화된 움직임이 아니라 20명 정도의 인원이 한데 모여 음악에 맞춰 춤추듯 자유롭고 격렬하게 즐기는 운동. 주현씨는 단번에 바레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결국 본격적으로 바레 관련 국제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은 매년 뉴욕과 LA의 핫한 스튜디오를 투어하며 바레를 한국에 전파하고 있다. 바레는 발레에서 연습용으로 사용하는 ‘바’를 잡고 필라테스 동작들을 진행하므로 언뜻 보면 발레핏을 연상할 수도 있다. 필라테스를 변형해 소도구를 사용한 동작이 많다는 것은 발레핏과 비슷하지만 필라테스에 피트니스를 결합했다는 점이 특별하다. 좀 더 신나는 댄스 음악과 라운지 음악 등을 들으며 50분간 약 15가지의 동작을 쉬지 않고 빠르게 진행하면서 팔과 엉덩이 운동을 더 강력하게 도와주는 고강도 전신 보디 트레이닝이다. 즉, 바의 도움을 받아 필라테스 동작을 강도 높게 할 수 있는 것. 덕분에 칼로리 소모가 엄청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나 요가가 지루하게 느껴지거나 운동량이 적은 듯해 불만이었던 분, 또 헬스처럼 반복적인 운동에 싫증이 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음악에 몸을 맡기며 50분간 땀을 쫙 빼고 나면 즉각적으로 탄탄해진 히프라인과 팔 근육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그 어떤 운동보다 재미있고 뿌듯하죠.” 주현씨가 말하는 바레의 매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바레는 필라테스의 호흡법과 같은 흉각호흡법을 이용하기에 코어 근력을 높이고 골반기저근 같은 깊은 속 근육들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다이어트는 물론 군살을 빼고 몸의 탄력과 균형을 이루기에 이만한 운동이 없다. 고도 비만인 사람들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과 바나 의자 등 잡을 것만 있으면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체중 감량과 동시에 몸의 밸런스를 찾고 처진 살에 탄력을 더하고 탄탄한 속 근력을 키우고 싶은 이에게 추천한다.
플렉토 스튜디오 용산구 한남대로28가길 24 문의 797-8500

봉춤으로 셀룰라이트 타파, 폴 피트니스 POLE FITNESS
폴러스 강사 련진(@ladyr_poledancer)

박은지, 김지민, 최여진 등 폴 피트니스 즉 폴 댄스로 몸매 관리를 하는 연예인들이 적지 않다. 이들이 이렇게 폴 댄스의 매력에 푹 빠진 이유는 뭘까. 폴 댄스 스튜디오 폴러스 강사 련진씨는 이렇게 말한다. “통역사로 일하다 3~4년 전부터 폴 댄스를 시작해 지금은 강사로 직업까지 바꿨어요. 저 역시 처음에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폴 댄스를 시작했죠. 특히 상체와 어깨 쪽의 뭉친 살과 팔 아래쪽에서 흔들리는 살, 허벅지의 셀룰라이트 등 특정 부위의 살이 고민이었던 저에게는 무엇보다 잘 맞는 운동이었어요. 폴 댄스는 봉에 올라가는 순간 코어에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생기지 않는 복근을 만들기에 매우 유리할 뿐만 아니라 팔을 이용해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팔이나 상체 근력을 많이 쓰게 돼 처지고 흔들리는 살을 탄탄하게 잡아주는 데 효과적이에요.”
뿐만 아니라 허벅지와 봉의 마찰을 이용해 회전을 하면서 셀룰라이트나 필요 없는 굳은 근육과 부종까지 자연스럽게 마사지되고 풀어지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탄력 있으면서도 유연한 라인을 원하는 여성에게 좋은 운동. 또한 단순한 운동을 반복하는 헬스나 필라테스와는 달리 난이도를 높여가며 원하는 동작이나 포즈를 완성하고 그것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것도 폴 댄스만의 매력. 맨몸으로 돌거나 거꾸로 매달리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혈액순환이나 유산소운동 효과도 있어 운동 전후 스트레칭 외에는 다른 운동을 병행할 필요가 없다. 근력이 없어서 시작이나 할 수 있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폴에 매달릴 때 발과 팔 두 개로 몸의 무게를 분산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 최근에는 좀 더 쉬운 동작으로 근력을 키울 수 있도록 발레와 결합한 ‘발레폴’이라는 수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 폴 댄스의 매력을 좀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거울을 보며 즉각적으로 몸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폴 댄스를 오래 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 운동 시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 지루한 운동이나 일상에 활력을 얻고 싶은 경우, 어깨나 상체 라인을 매끄럽게 정리하고 싶은 여성들에게 추천한다.
폴러스 폴댄스 마포점 마포구 동교로23길 14 5층 문의 010-8559-8276

트램펄린으로 스트레스를 날리는, 점핑 피트니스 JUMPING FITNESS
점핑 하이 대표 윤하이(@jumping_hi)

“3년 전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점핑 피트니스를 들여왔어요. 헬스 트레이너로서 트레이닝을 힘들어하는 고객들이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점핑 피트니스를 접하게 됐죠. 점핑 피트니스가 시작된 체코로 직접 날아가 창시자 자나와 토마스를 만났고 독일에서 정규 강사 수료증을 따고 돌아와 점핑 피트니스 전문 센터를 열었어요”
얼핏 보면 그저 트램펄린 위에서 뛰어노는 놀이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점핑 피트니스는 사실 그 어떤 운동보다 강도 높은 유산소운동이다. 트램펄린 자체도 아이들이 뛰는 것과는 다른 성인 스포츠용 트램펄린으로 제작한 것으로 50분 동안 신나는 음악에 맞춰 뛰고 나면 누구든 땀으로 흠뻑 젖게 된다. 자세 또한 무작정 뛰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20가지의 동작이 있으며 그중 기본 동작은 몸을 낮추고 다리만 높게 뛰는 동작으로 자동으로 복근에 힘이 들어가 코어 근력이 강화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점핑 피트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땅에서 하는 것보다 관절이나 무릎에 자극이 덜하기 때문에 발목, 무릎, 다리가 좋지 않은 노약자부터 어린 아이, 그리고 출산 후 여성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 뿐만 아니라 신나는 음악에 맞춰 트램펄린 위에서 뛰면서 손을 위로 뻗거나 다리를 크게 벌리는 등 다양한 동작들을 병행하고 운동이 피크에 올랐을 때는 함성도 함께 지르다보면 운동 효과는 물론 스트레스까지 날릴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헬스는 힘든 것을 참아내면서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운동인데 반해 점핑 피트니스는 속에 있는 것들을 발산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처음에는 혼자 오던 여성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와 즐기는 경우도 늘었다. 늘 피곤하고 기운이 없거나 다이어트를 즐겁게 하고 싶다면 강력 추천한다.
점핑 하이 본점 영등포구 여의동로3길 10 지하 1층 문의 1661-0042

운동할 때마저 섹시하고 싶다면, 에어리얼 실크 AERIAL SILK
에어리얼리스트 전아람(@flying_vivi)

길고 풍부한 천을 감싸 안고 화려한 묘기를 보여주는 운동 에어리얼 실크. 언뜻 보면 플라잉 요가 같기도 하고 서커스의 한 장면 같기도 하다. 하지만 에어리얼 실크는 플라잉 요가와는 엄연히 다른 오히려 서커스 종목에 더 가까운 일종의 스포츠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플라잉 요가는 U자의 해먹 위에서 스트레칭이나 요가 동작을 하는 운동인 반면 에어리얼 실크는 두 갈래로 늘어뜨린 천을 오로지 내 몸의 힘만으로 잡고 포즈를 취하거나 떨어져 내려오는 듯한 묘기를 펼치는 스포츠이기 때문. 한국 최초로 세계 메이저 대회 1위를 차지하고 에어리얼 실크를 한국에 전파한 이는 전아람씨.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아람씨는 댄스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직장을 그만두고 재즈댄스와 무용을 전공한 후 뮤지컬에 입문, 공연을 준비하던 중 에어리얼 실크를 접하게 되었다. “에어리얼 실크에 빠지면서 저의 직업도, 삶도 완전히 달라졌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몸이 많이 변했죠. 에어리얼 실크를 하면서 체지방이 7kg 이내가 됐거든요.” 에어리얼 실크는 온몸의 세밀한 근육 하나하나를 이용해야 하는 전신운동으로 고도의 에너지가 필요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코어 근력부터 허리, 골반, 엉덩이, 허벅지 근육들을 긴장시키고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자주 쓰지 않는 날개살이나 허벅지 안쪽 승마살을 빼고 매끄러운 라인을 만드는 데 효과적. 또한 공중에서 중력을 이용하여 동작을 진행하므로 자연스럽게 스트레칭이 되며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평소 다리를 찢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도 한 달만 지나면 금방 다리를 일자로 곧게 펼 수 있다고. 근력이 없는 사람도 겁먹을 것 없다. 기본 동작을 꾸준히 하다보면 근력이 자연스럽게 늘고 체력과 지구력이 상승하는 것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때로는 비트 강한 음악에, 때론 편안하고 잔잔한 음악에 맞춰 해먹에 몸을 맡기며 우아한 동작을 이어 나가다보면 자연스럽게 힐링이 되기도 한다. 몸과 마음의 집중력을 기르고 싶은 이라면 지금 바로 시작하라.
투비댄스 송파구 오금로 165 5층 카카오ID vjun77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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