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뉴스를 TV로 봐?

9시 땡, 온 가족이 거실에 옹기종기 모여 뉴스를 시청하는 광경은 옛 이야기. 이제 팟캐스트, 인터넷 방송, 소셜미디어까지 다양한 루트를 통해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정치평론, 이슈해설, 시사용어 풀이 등 폭넓은 콘텐츠로, 뉴스는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통념을 유쾌하게 깨트리는 핫한 뉴스 진행자들.

오늘의 뉴스를 브리핑해드립니다
김용민

시사평론가로 오랜 시간 활동해온 김용민 역시 정치, 시사 팟캐스트를 이끄는 주역 중 한 사람이다. 2011년 <나는 꼼수다>를 공동 진행하고 제작하면서 유명해진 그는 매일 조간신문 9개의 주요 뉴스를 브리핑하고 각 이슈 이면에 놓인 깊숙한 이야기들을 전하는 팟캐스트 ‘김용민의 브리핑’을 방송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는 SBS 라디오를 통해 <김용민의 뉴스 브리핑>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 2회 시사평론가 김수민, 이승원과 함께 시사 만담 팟캐스트 ‘김용민의 뉴스관장’으로 좀 더 재밌고 알기 쉽게 뉴스를 소개하고 있다.
김용민의 브리핑 www.podbbang.com/ch/9938

십말이초를 위한 뉴스 해설
국범근

KBS와 MBC 파업의 이유를 명확하고도 재미나게 정리한 6~7분가량의 동영상으로 유명세를 얻은 국범근. 21살의 이 청년은 본인을 주축으로 한 콘텐츠 그룹 쥐픽쳐스의 최고존엄(대표)직을 맡고 있다고 우스꽝스럽게 말한다. 정치, 경제, 시사에 무지한 십말이초(십대 말, 이십대 초)를 위해 이슈 정리 콘텐츠 ‘이슈먹방’을 제작하는 그는 친구와 편하게 밥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는 것을 콘셉트 삼아 시청자가 추천한 음식을 먹으며 반말로 진행한다. 10~20대의 관점에서 뉴스를 쉽고 재밌게 풀어낸다는 평이다. 뉴스 외에도 영화 패러디, 인터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쥐픽쳐스 www.youtube.com/user/Gpictures1

예능과 뉴스의 중간 그 어딘가
짱기자

대구 MBC 기자였던 짱기자 장주영은 쉽고 재밌는 뉴스를 만들기 위해 퇴사 후 뉴스를 기획, 제작, 방송까지 혼자 진행하는 1인 뉴스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었다. 지난 7월부터 JTBC 디지털뉴스룸에서 근무하게 됐지만 회사와는 별개로 자신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취향과 안목이 점점 예리해지는 다음 세대에 집중해 일방적으로 뉴스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이슈들을 큐레이션하고 해석해 재기발랄한 말솜씨로 전달한다. 유머러스한 그의 말솜씨와 예능처럼 재미난 영상이 더해져 기자는 딱딱할 거라는 선입견을 확실히 깨준다.
짱기자의 스쿨오브뉴스 www.theschoolofnews.com

뉴스의 이면을 깊숙이 파고드는 괴짜
김어준

다소 거칠지만 촌철살인의 정치 풍자로 큰 화제를 몰고 왔던 인터넷 신문 <딴지일보>의 총수, 김어준. 오랜 시간 온라인으로 방송을 진행해 인터넷 방송 오버그라운드화에 한몫을 했다. 특히 지난 10월 막을 내린 탐사 및 심층보도 위주의 인터넷 방송 <김어준의 파파이스>는 세월호 사고를 기점으로 메이저 언론의 대안으로 등극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TBS 라디오를 통해 매일 아침 <김어준의 뉴스공장>도 진행 중인데, 방송은 주요 뉴스 해석과 관련 인물들과의 인터뷰 등으로 진행된다. 지난달, SBS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방송된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도 정규 편성이 논의되고 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www.podbbang.com/ch/12548

뉴스와 영화로 펼치는 만담
김프로

‘이달의 방송기자상’을 수상했을 만큼 취재력을 인정받았던 SBS 기자 김요한은 회사를 그만두고 팟캐스트 ‘김프로쇼’를 제작, 진행하며 대중과 소통한다. ‘김프로’라는 이름은,
검사들이 서로를 부르는 애칭인 ‘프로’라는 말을 5년간 법조출입기자로 일한 그에게도 붙여주면서 얻게 된 그의 닉네임. 시사와 영화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방송은 가수 데이브, 문화콘텐츠 프리랜서 김현중 등 입담 좋은 게스트들이 출연해 재미와 깊이를 더한다.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로 진행되며, 기자로 일하면서 연을 맺은 취재원들에게서 들은 뒷이야기와 그의 예리한 시각이 더해져 듣는 재미가 쏠쏠하다.
김프로쇼 www.podbbang.com/ch/10186

인기기사
  • 뭐 이런 걸 다뭐 이런 걸 다 한눈에 봐서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도통 알 수 없지만,…
  • 뿌리지 않는 향수뿌리지 않는 향수 보송한 파우더, 몽글몽글한 구름을 닮은 거품 텍스처, 꾸덕한 밤…
  • NEW KID’S FASHION MOMENTNEW KID’S FASHION MOMENT 하라주쿠에 ‘코코(@coco_pinkprincess)’가 있다면 서울엔 서우가 있다. 타고난 패션 DNA와…
  • 만화로 보는 젠더만화로 보는 젠더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그대로 따라 하고 싶어 하는 아이에게는 사소한…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