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자랑하다, 프로에이징

더 이상 나이 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자신의 나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나이에 걸맞은 아름다움을 자랑스러워하는 ‘프로에이징’의 시대가 도래했다.

커팅 디테일의 니트 카디건 쟈딕 앤 볼테르.

지난여름 미국판 <얼루어> 편집장 미셸 리는 더 이상 ‘안티에이징’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 단어가 마치 노화를 우리가 싸워서 이겨야 하는 존재처럼 만든다는 이유였다. 이 선언은 미국은 물론 다양한 문화권 여성들에게 지지를 받았다. 얼마 전 영화 <스타워즈> 일곱 번째 시리즈 ‘깨어난 포스’의 유일한 여성 캐릭터인 레아 공주를 연기한 캐리 피셔 또한 자신의 늙은 외모에 대한 지적에 이렇게 말했다. “젊음과 아름다움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또는 DNA 등에 의해 만들어진 행복일 뿐이다.” 이러한 그녀의 반응에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프로에이징의 분위기라며 환영했고, 번스타인 리서치의 마크 뉴먼 애널리스트는 안티에이징 또는 주름 개선을 주장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태도라며 지적하기도 했다. 이제 나이 들어가는 것을 감추는 시대는 지났다. 마크 제이콥스 뷰티의 64세 제시카 랭, 나스의 69세 샬롯 랭플링, 로레알 파리의 65세 트위기 등 유명 뷰티 브랜드의 모델로 대중 앞에 선 여배우들은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영포티의 허상 그리고 프로에이징의 시대
지금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영포티(Young-forty)’다. 젊은 마인드로 살고자 하는 것은 비난할 일이 아니지만, 곱씹을수록 기괴한 단어다. 이 단어는 1990년대에 X세대라고 불리던 트렌드에 민감하고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는 지출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데, 이들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 젊음의 시기를 최대한 늘리려는 열망이 매우 크다.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마인드는 X세대이고, 20대의 얼굴과 몸을 흉내 내려고 하는 것. 그러나 미래에도 변치 않을 불멸의 젊음이 뭔가 비현실적이고 부자연스러우며 한물간 것처럼 느껴진다면, 당신도 이미 안티에이징의 새로운 국면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증거다. ‘에이징’ 자체는 필연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현재의 건강 상태를 지속하는 데 의미를 두는 ‘프로에이징(Pro-aging)’. 즉, 어려 보이기 위해 애쓰기보다 나이 드는 모습 그대로에서 아름다움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그러나 시간을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이렇게 늙어가면 그만이지’ 하며 허송세월하는 건 절대 프로에이징의 자세가 아니다.
“수많은 사람이 겉으로 드러나는 노화 증상에만 초점을 맞춰요. 현대의 시술로 즉각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는 있겠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영양 상태를 최적화하고 호르몬 레벨의 균형을 맞추는 거예요.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 지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말이다.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간다는 것의 재발견과 생각의 변화는 뷰티업계까지 바꿔놓았다. 주름살을 감추고 억지 리프팅 효과에 연연하던 제품들이 보습 상태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편안함과 건강함을 극대화하는 제품들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사실. 그러므로 항상 20대처럼 완벽하고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가꿔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얽매여 스스로를 노예화했던 뷰티 케어를 지향했다면 과감하게 탈피할 때다.

핑크 브라운 브라톱, 레깅스 팬츠 모두 엘라코닉.

Solution 1

근육의 노화를 인지하라

노화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다가 아니다. 근육세포도 신생과 소멸을 반복하다 30세를 기점으로 10년마다 평균 2.27kg씩 근육이 소실되며 노화된다. 이는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가져와 점점 지방이 쌓이는 결과를 낳는다. 당연한 얘기지만 근육이 사라지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드라마틱한 운동 효과를 위해 웨이트트레이닝 기구와 덤벨을 들어 올려봤자 과도한 젖산 분비로 피부를 늙게 할 수 있고, 달리기처럼 관절을 쓰는 운동은 무릎이나 발목을 약하게 할 수 있으니 피하자. 나이와 몸의 균형을 생각한 운동량은 얼마나 될까? 하루 150kcal, 일주일에 1000kcal를 소비하는 양이다. 걷기는 하루 30분, 자전거는 시속 24km로 약 15분, 빠른 수영은 15분, 달리기는 시속 10km로 15분에 해당한다. 이처럼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걷기, 조깅, 사이클, 요가 등이 있지만 좀 더 확실한 운동 효과를 보고 싶다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필라테스’와 점프 운동 위주로 구성된 ‘플라이오메트릭스’를 추천한다. 나이가 들수록 가장 빨리 약해지는 속 근육을 단련시켜 요추와 척추가 꼿꼿한 정렬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인대까지 강화할 수 있기 때문. 단 점프하는 동작의 플라이오메트릭스는 운동 초보자나 과체중일 경우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어떤 동작이든 몸에 피로감을 주지 않으면서 노폐물이 섞인 땀이 배출되는 사이 기분이 개운해지는 정도가 자신에게 잘 맞는 최적의 강도임을 기억하길.

Solution 2

호르몬의 밸런스를 유지하라

호르몬은 몸속 여기저기에 정보를 전달하고 자극하는 화학물질로 무려 100조 개의 세포로 이뤄진 우리의 신체와 뇌가 이 작은 호르몬에 의해 울고 웃는다는 사실을 아는가. 어느 날 아침 거짓말처럼 피부에 윤기가 사라지고 생리 불순이 찾아왔다면 호르몬이 바닥나고 있다는 뜻. 불면증과 우울증은 물론, 허리둘레나 혈당 지수도 모두 호르몬과 밀접하다. 특히 여성은 나이가 들면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해 뼈가 약해지고 탈모에 시달리며 피부가 거칠고 푸석해지는 것은 물론, 급기야 성욕마저 수그러든다. 그뿐 아니라 인슐린 호르몬에 예민해져 아침에는 혈당치가 급증하고 날이 갈수록 탄수화물에 집착하게 되니 체중 증가는 물론 당화 현상으로 피부는 더욱 누리끼리 흙빛을 띠고 주름은 더 깊게 자리를 잡는다. 호르몬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노화의 속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이 실감되는 대목. 이에 조애경 원장은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성장호르몬을 비롯해 복합적인 호르몬 보충 요법을 추천해요. 신체의 기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외형적인 만족감을 높일 수 있어요”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이보다 앞서 실천해야 하는 건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호르몬 균형을 오래 유지하는 것. 채소와 과일을 끼니마다 섭취하고 닭가슴살과 생선, 버섯, 콩, 두부 등 양질의 단백질을 챙기는 것은 물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 독소를 배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 섭취
칡과 아마씨가 대표적. 특히 아마씨는 콩의 1370배, 석류의 2800배에 달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했다. 식물성 성장호르몬인 시코티닌이 함유된 코코넛 워터도 굿.

낮에는 광합성, 밤에는 딥 슬립
성장호르몬과 함께 안티에이징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호르몬은 멜라토닌. 뇌의 송과체라는 기관에서 생산되는 멜라토닌은 잠을 자는 동안 분비된다. 멜라토닌 분비를 늘리기 위해선 아침에 일찍 일어나 햇볕을 쬐는 것이 필수다. 아침 햇볕을 쬐는 순간 체내 시계의 타이머가 세팅되어 약 15시간 후 멜라토닌이 분비되기 때문.

대퇴부를 자극해 호르몬 지키기
성장호르몬의 70% 이상은 수면 중 분비되지만 그다음 많이 분비되는 것이 근육을 트레이닝할 때다. 상처 입은 근육이 회복되면서 두꺼운 근섬유로 변하는데 이 과정에서 성장호르몬이 나온다는 사실.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 덤벨 운동 또한 좋지만, 근육의 크기가 큰 대퇴부(엉덩이와 무릎 사이의 허벅지 부분)를 자극하면 짧은 시간 내에 호르몬을 얻을 수 있다.

블랙 밴딩 디테일의 보디슈트 엘라코닉. 허리에 레이어드한 니트 톱 에스카다.

Solution 3

건강한 세포의 수명을 연장하라

말하고 싶은 단어가 입술 언저리에 맴도는데 도통 입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는 것은 기본, 어제 간 레스토랑 이름도 쉬이 떠오르지 않는다. 왜 해가 갈수록 이런 증상은 심해질까? 바로 뇌세포 때문. 나이가 들수록 뇌세포의 활동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고 뉴런 사이의 연결이 느슨해져 ‘총기’가 사라지는 것. 이 외에도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각종 전자 기기에 둘러싸인 뇌의 기능은 30세 이후 매일 10만 개 이상의 신경세포가 죽으며 급속도로 감퇴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40세부터는 뇌의 크기마저 줄어들기 시작한다는 사실. 2021년엔 치매가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 될 것이라는 예측마저 나왔으니 건강한 뇌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 것.

악기 연주하기
요크셔 뇌연구센터의 멜리사 매과이어(Melissa Maguire) 박사는 ‘음악 연주야말로 좌뇌와 우뇌를 모두 활성화하는, 즉 뇌 전체를 자극하는 유일한 활동’이라고 말했다. 신경세포인 회백질이 늘어나 뉴런의 연결이 촉진된다는 사실.

멍 때리기
두뇌 휴식은 아무런 생각 없이 머리를 비우는 것으로 요가와 명상이 가장 쉬운 예다. 바닥에 한쪽 뺨을 밀착하고 머리부터 목과 어깨, 다리까지 전신의 힘을 쭉 뺀 상태로 짧게는 5분에서 길게는 15분까지 움직임 없이 휴식을 취하자. 광덕안정한의원의 김경민 원장이 조언한 ‘의식적인 멍 때리기’ 또한 효과적. 목적 없이 걸으면서 시선을 휘어잡는 사물을 생각 없이 보는 것만으로도 뇌가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고.

한 가지만 집중하기
문서 작업을 하면서 음악을 듣고, 실시간으로 채팅을 하는 멀티태스킹은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건망증을 키우는 부작용을 초래한다. 미국 스탠퍼드대학 클리포드 나스(Clifford Nass) 교수는 ‘적어도 20분 이상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꼭꼭 씹어 먹기
서울리마치과의 안상철 원장은 ‘씹는 행위 또한 뇌의 운동 피질을 자극한다’고 말한다. 사람의 치아와 뇌에는 말초신경과 중추신경을 연결하는 신경 네트워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단 너무 크지 않고 적당히 단단한 것(잣, 호두 등과 같은 견과류)이어야 턱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Solution 4
화장대를 재정비하라
최근 가습기 살균제, 생리대, 살충제 달걀 이슈가 연이어 터지면서 화학물질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외부 환경으로 인한 독소는 체내에 지방 형태로 축적돼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발암물질과 유사하게 작용해 조기 노화를 촉진한다. 하지만 독소는 호흡, 위장관, 피부 등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유입되기 마련.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체내에 쌓이는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에 조애경 원장은 ‘화장대 재정비와 이너 뷰티의 생활화가 시급하다’고 조언한다. 먼저 화장대를 살펴보자. 대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 요소가 피부에 달라붙는 현상을 최소화해주고, 모공 속으로 들어가는 유해 물질을 최대한 막는 것은 물론이고 자석처럼 오염 물질을 흡착해 피부에서 제거, 배출하는 제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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