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트 맥주 한 잔 주세요!

크래프트 비어 퍼스트!
기존 맥주 천재들에 괴물 신인들이 가세하면서 나날이 발전해가는 국내 수제 비어 펍 여덟 군데.

 

구스아일랜드 브루하우스

주소 강남구 역삼로 118
문의 6205-1785

강남 구스아일랜드 브루하우스는 창업자 존 홀이 유럽 여행 중 접한 크래프트 맥주에 영향을 받아 1988년 시카고의 작은 브루펍으로 시작한 구스아일랜드의 글로벌 1호점. 구스아일랜드는 맥주와 푸드의 페어링을 중요시해 소스 하나까지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업계 최초로 버번 배럴과 와인 배럴 에이징을 시도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는 위스키와 와인을 숙성시킨 오크통에 맥주를 발효시키는 기법으로 맥주에서 위스키와 와인의 풍미를 느낄 수 있어 마니아층이 두텁다. 올해 강남 브루하우스에서는 배럴 에이징 맥주만을 마실 수 있는 전용공간, 배럴바를 오픈했다.

구월당 강남역

주소 강남구 강남대로106길 14
문의 6015-8500

이태원에 이어 강남에 2호점을 낸 구월당은 셉템버 브루어리(이하 셉템버)와 협업해 오픈한 공간이다. 그래서 이름도 구월당. 주지성, 황준성 공동대표와 셉템버의 인연은 두 대표가 이태원에 팁씨하우스라는 펍을 운영할 때부터 시작됐다.

팁씨하우스는 당시 탭 8개 가운데 3개에 셉템버 맥주를 꽂아 이태원에서 셉템버 맥주를 가장 많이 꽂은 곳이었다고. 셉템버의 ‘피치에일’, ‘청춘 IPA’, ‘망고스타’, ‘화양연화’ 등 에일 계열 맥주와 안동 브루어리의 ‘안동라거’, 크래프트브로스 브루어리의 ‘꽃길’ 등의 게스트 맥주도 판매한다. 안주는 1만원을 넘지 않고 떡볶이, 마약옥수수가 가장 인기다.

더부스 판교 브루어리

주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225번길 14-3
문의 1544-4723

‘한국 맥주가 대동강 맥주보다 맛없다’는 기사를 쓴 <이코노미스트>의 다니엘 튜더와 한의사 김희윤, 애널리스트 양성후 세 사람이 맛있는 한국 맥주를 만들기 위해 경리단길에 오픈한 피맥 펍에서 시작한 더부스. 캘리포니아와 판교에 양조장을 두고 서울에서 직영 펍 6개를 운영하고 있다.

냉장 보관 시스템인 콜드체인을 구축해 맥주를 가장 신선한 상태로 유통한다. 매년 맥주 페스티벌 ‘더 비어위크 서울’을 호스팅해 국내 로컬 맥주부터 해외 유명 브루어리 맥주까지 일반인에게 소개하기도 한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잠실타워730점

주소 송파구 송파대로 570
문의 420-5208

성수동에서 유명한 브루 펍으로 최근엔 실리콘밸리 투자사의 투자를 유치했을 만큼 잘나가는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다.

잠실점은 어느 좌석에서나 양조 과정을 보며 맥주를 즐길 수 있다. 2017년 대한민국 주류대상 크래프트 맥주 부문에서 베스트오브베스트를 수상하기도 한 어메이징의 흑맥주 ‘쇼킹 스타우트’를 포함해 고제, 페일 에일, IPA, 바이젠 등 여러 스타일의 어메이징 자체 생산 맥주를 맛볼 수 있다.

슈타인도르프

주소 송파구 오금로15길 11
문의 422-9000

두산그룹 부회장 출신 강태순 씨가 잠실 관광특구에 2016년 1월 오픈한 지하 3층 ~ 지상 6층 규모의 브루 펍. 지하 1층에는 양조 설비와 프라이빗한 바 좌석이, 지상 2~3층엔 단체 손님을 위한 대관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루프톱에 올라가면 롯데타워가 한눈에 보여 전망을 즐기기에도 제격. 스타우트, 프로토, 페일 에일, 헤페 바이젠, IPA까지 총 5종류의 맥주를 맛볼 수 있다. ‘슈타인’은 돌멩이, ‘도르프’는 마을을 의미하는 독일어. 한마디로 ‘석촌’이라는 뜻. 잠실 석촌호수 지역을 대표하는 로컬 브루어리답다.

빈센트 반골로 브루어리

주소 강남구 강남대로156길 17-1
문의 070-4212-9010

고길로 대표는 기획사, IT 기업 등 다양한 필드에서 일하다 브루 펍, 빈센트 반골로 브루어리를 차렸다. 미국 유학 시절 맥주의 매력에 빠졌다는 그의 별명은 ‘골로’. 좋아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이름에 자신의 별명을 붙여 펍 이름을 지었다고.이름에 걸맞게 펍은 갤러리로도 운영된다. 매장을 신진 작가들을 위한 전시 공간으로 활용하고, 그림이 팔리면 수익을 모두 작가에게 돌려주는 식이다. 자체 맥주로는 바나나 향이 일품인 밀맥주 ‘골로 NO.5’, 시트러스 향의 페일 에일로 봄 느낌이 물씬 나는 ‘스프링 에일’, 4종 이상의 스페셜 몰트를 사용해 음용성을 더한 흑맥주 ‘F4 스타우트’가 있다.

아트몬스터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점

주소 송파구 충민로 66
문의 2673-2013

강남역 인근에서 24개 업장을 운영하며 강남 요식업계를 주름잡았던 박재우 대표가 독일 3대 양조 교육기간 되멘스(Doemens)에서 브루 마스터 과정을 밟은 장남 박진호 부사장과 함께 차린 브루어리, 브루 펍 브랜드.

경기 군포시에 자리한 4층 규모의 브루어리에서 제조한 맥주들은 아트몬스터 직영 펍인 익선동 지점과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 지점에 공급된다. 올 4월에는 성수동 지점을 새로 오픈했으며, 직영 펍을 10개까지 늘릴 계획.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점에서는 독일 필스너 ‘운짱’, 프라하 500년 전통 흑맥주 ‘몽크푸드’, 미국 자몽 세션 IPA ‘수다 스폰서’ 등을 만날 수 있다.

카페인율동 : 브루어리

주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로177번길 7-4
문의 070-5073-2414

김종혁 대표가 경기도 광주에 오픈한 카페인신현리에 이어 성남시에 차린 크래프트 비어 펍. 벌써 분당 엄마들 사이에서 분위기도 좋고 브런치와 맥주가 맛있다고 소문이 나 모임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현재는 크래머리, 바네하임, 버드나무 등의 외부 브루어리에서 양조한 20여 종의 게스트 맥주만 취급하고 있지만, 올여름 직접 양조에 돌입하기 위해 브루어를 선발하고 설비를 꾸리고 있다.
코르크 마개 와인병에 담긴 10만원 상당의 ‘데우스’ 등 고가 맥주도 판매한다.

2,260
인기기사

G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