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Y FROM A TO BEE

먹는 법을 몰라서 식탁 위 망부석이 되어버린 꿀 병이 있다면, 이제 그 뚜껑을 열 때다.
꿀은 한두 방울로도 맛을 내는 천연 조미료이자 양껏 먹어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종합 영양제다.

꿀알못? 꿀잘알!

꿀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꿀 요리 전문가에게 물었다.
꿀 사용이 쉬워지는 Q&A.

꿀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꽃에 있는 화밀, 즉 꽃꿀은 기계나 도구로 채취할 수 없어요. 대신 벌이 꿀주머니에 모아 벌집으로 옮긴 뒤 날갯짓으로 수분을 증발시키고 효소와 산을 첨가해 밀개를 덮어 저장하죠. 이런 자체 숙성 과정을 거친 꿀은 자연숙성꿀, 숙성 전 채취해 기계로 열을 가해 만든 것은 농축꿀이라고 불러요.

꿀 종류가 많아 헷갈려요.
벌꿀은 밀원인 식물의 당, 산, 질소, 무기물 함량에 따라 맛과 색, 향이 달라져요. 그래서 아카시아나무, 밤나무처럼 채밀한 식물의 이름을 붙여 아카시아꿀, 밤꿀 등으로 부르죠. 여러 종류의 꽃꿀이 섞인 것은 야생화꿀 또는 잡화꿀이라 불러요.

가격도 천차만별인데, 이유가 있나요?
물가 인상률, 인건비, 자재비 등을 고려했을 때 꿀 가격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셈이에요. 꿀은 밀원의 종류, 채취 과정 등에 따라 품질과 가격이 차이 나는데, 너무 값이 싸면 벌에게 설탕물을 먹여 만든 사양벌꿀이 아닌지, 설탕물에 캐러멜 색소 등을 섞어 만든 가짜 꿀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죠. 가짜 꿀은 보통 차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요.

신선하고 좋은 꿀은 어떻게 알아보나요?
신선하다고 반드시 좋은 꿀은 아니에요. 막 채밀해 꽃 향이 진한 꿀보다는 잘 숙성된 꿀이 영양분도 풍부하고 벌집 속의 프로폴리스가 흡수돼 약리 작용도 40배 이상 좋다고 해요. 짙은 색을 띠고 수분 함량이 18% 정도로 점도가 높은 꿀을 추천합니다.

꿀에도 유통기한이 있나요?
식품공전에 따르면 꿀의 유통기한은 소분일로부터 2년이에요. 하지만 보통 자연 숙성된 생꿀은 유통기한이 없다고 봐요. 향이나 색이 살짝 변할 수는 있지만 영양소는 손상되지 않죠. 게다가 꿀은 당도가 높고 살균력이 강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거든요. 하지만 첨가물이 들어간 꿀은 2년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시간이 많이 지나 점도가 낮고 묽어진 꿀은 변질됐을 가능성이 있으니 복용 시 주의하세요.

복용 시 주의 사항이 있나요?
꿀은 금속류와 닿으면 좋은 성분이 파괴되니 꿀에 닿는 기구는 반드시 나무 소재를 사용해야 해요. 타액이나 오염 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작은 유리병에 소분해서 먹는 것도 방법이죠. 주변의 습기를 흡수해 묽어질 수 있으니 단단히 밀봉한 뒤 직사광선을 피해 18~24℃의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죠?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영양과 효소가 풍성하게 들어 있어요. 《동의보감》에는 “꿀은 혈당 농도를 조절해주어 피로를 없애고 불면증, 신경통, 관절염과 각종 염증 치료에 좋다”고 기록돼 있죠. 감기, 기침, 천식에 특히 효과가 있고 위와 간을 보호하는 해독 작용을 해 숙취나 속쓰림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면역력도 높아지죠.

많이 먹으면 해로울 수 있나요?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용량은 30~40g, 어린이는 10g 정도입니다. 복용하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 양과 횟수를 조절하면 되는데, 당뇨 환자의 경우 일일 권장량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몸에 열을 내는 성질이 있고 100g당 294kal 정도로 열량도 높으니 평소 열이 많거나 체중 감량 중인 분들도 섭취에 주의하세요.

피부에 양보해도 되나요?
꿀은 피부 보습력과 세포 재생력을 높여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피부가 건조할 때 꿀 팩을 하거나 갈라진 입술에 바르는 게 그 이유죠.
또 항염, 항균 효과가 있는 과산화수소 성분이 포함돼 있어 화상 부위에 바르면 2차 감염을 막아줍니다. 벌레에게 물렸을 때, 알레르기 반응 부위에 바르면 가려움증이 사라져요.

이름을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꿀

‘꿀’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기엔 향과 맛, 색이 다양하다.
이는 벌이 어느 식물에서 채취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데, 알고 먹으면 꿀의 풍미를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1 캐나다 서북 청정 산악 지역에서 나는 꿀로 여러 종류의 꽃꿀이 섞인 야생화꿀이다.
건강을 생각해 설탕 대신 꿀을 먹지만 아카시아꿀의 향이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야생화꿀을 권한다. 향이 무난해 여러 요리에 설탕처럼 두루 활용하기 좋다.
허니스트 유기농 야생화꿀 270g 2만9천원.

2 미국의 꿀 브랜드 허니스트에서 판매하는 블렌드 허니 제품으로 야생화꿀에 유기농 생강을 넣었다.
꿀과 생강 모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기침과 가래 등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돼지고기, 레몬처럼 생강이 잘 어울리고 단맛이 필요한 요리에도 제격이다.
허니스트 유기농 생강꿀 270g 3만2천원.

3 야생화꿀에 유기농 계핏가루를 배합한 계피꿀은 뜨거운 물에 타 차로 마시면 계피차가 되고 빵에 바르면 입맛 돋우는 시나몬잼이 된다.
계피가 들어가 소화불량, 여드름, 심장 질환, 탈모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허니스트 유기농 계피꿀 270g 3만2천원.

4 꿀벌이 마누카라는 관목에서 채집해 만드는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에서만 난다. 마오리 원주민들도 즐겨 먹은 마누카꿀은 항균·항생 효과가 높아 UMF(Unique Manuka Factor)라는 등급으로 구분하며, UMF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꿀이다. 열을 가하면 영양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니 티스푼으로 하루에 두 번 공복에 섭취할 것.
콤비타 마누카꿀 250g 4만4천원.

5 뉴질랜드 사람들이 마누카꿀만큼 즐겨 먹는 꿀이 클로버꿀이다.
뉴질랜드의 너른 들판에서 피어나는 클로버의 향이 다른 식재료의 풍미를 해치지 않고 은은하게 어우러져 조리 시 사용하기 좋다.
콤비타 클로버꿀 250g 2만9천원.

6 서울 삼각산 일대에서 4월 중순에 채밀하는 꿀로 아카시아꿀보다 맛과 향, 색이 더 진하고 부드럽다.
향긋한 꽃 향을 제대로 즐기려면 꿀차로 마실 것. 잼이나 요거트에 시럽 대신 섞어 먹기도 좋다.
꿀건달 산벚나무꿀 270g 1만4천5백원.

7 꿀은 겨울철 외부 온도가 15℃ 이하일 때 또는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거나 화분 같은 부산물이 섞일 때 이따금 설탕처럼 결정 형태로 변하기도 하는데 품질과는 관계가 없다. 꿀건달에서는 잼처럼 발라 먹기 좋은 결정 형태 꿀의 장점을 살려 크림꿀을 선보인다. 산벚나무꿀과 같은 향이지만 식감이 달라 새롭다.
꿀건달 산벚나무크림꿀 270g 1만4천5백원.

8 아카시아꽃은 5월에 피기 시작한다. 아카시아꿀은 감미로운 꽃 향과 은은한 백황색, 고급스러운 맛으로 벌꿀의 여왕이라고도 불린다. 요리에 설탕, 시럽 대용으로 즐겨 사용되는 꿀이기도 하다. 외상이나 화상 치료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 8 아카시아꽃은 5월에 피기 시작한다. 아카시아꿀은 감미로운 꽃 향과 은은한 백황색, 고급스러운 맛으로 벌꿀의 여왕이라고도 불린다. 요리에 설탕, 시럽 대용으로 즐겨 사용되는 꿀이기도 하다. 외상이나 화상 치료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 꿀건달 아카시아꿀 750g 3만4천5백원.

9 꿀은 색이 짙을수록 약성이 뛰어나다고 한다. 그래서 암갈색의 밤꿀을 약꿀이라고도 한다. 꿀이지만 너무 달지 않고 쌉싸름한 맛과 향이 난다. 페놀산 성분이 들어 있어 항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단맛을 덜어내고 꿀의 효능만 취하고 싶다면 밤꿀을 활용해 요리해볼 것.
꿀건달 밤꿀 270g 1만4천5백원.

10 이탈리아 중부 산간 지방인 움브리아에서 100년 넘게 트러플을 생산해온 파시아에서는 아카시아꿀에 트러플을 넣은 트러플꿀을 판매한다. 꿀과 어우러진 트러플 향이 한층 부드럽고 조화롭다. 육류, 채소 요리에 두루 어울리는데 적당량을 사용하는 것이 트러플꿀 고유의 맛을 즐기는 방법이다.
파시아 트러플 아카시아허니 80g 3만2천원.


꽃의 달콤한 향이 기분 좋게 실려오는 산벚나무꿀은 꿀의 향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에 사용하면 좋다.
토스트에 바르거나 과일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해볼 것. 설탕처럼 결정 형태로 만든 크림꿀은 잼처럼 발라 독특한 식감을 즐긴다.

산벚나무크림꿀 토스트
재료 2.5cm 두께의 데니시 식빵 2장, 꿀건달 산벚나무크림꿀 2큰술
만들기
1 달군 팬에 식빵을 노릇하게 굽는다.
2 나무 칼로 산벚나무크림꿀을 떠서 바른다.

산벚나무꿀 토마토샐러드
재료 토마토 2개, 루콜라 10g, 꿀건달
산벚나무꿀 4큰술
만들기
1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10등분을 한다.
2 루콜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접시에 토마토와 루콜라를 담고 산벚나무꿀을 뿌린다.

닭강정처럼 달콤한 맛이 들어간 요리에 클로버꿀을 사용하면 이국적인 맛이 더해진다. 또 꿀은 병균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하지 못해 지구 상에서 유일하게 상하지 않는 식품이라니, 꿀로 마늘장아찌를 담가 강력한 항산화 식품을 만들어보자.

클로버꿀 닭강정
재료 닭다리살 700g, 밀가루 1/2컵, 간장 1큰술,
콤비타 클로버꿀 1½큰술, 타임 4줄기, 튀김용 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닭다리살은 껍질을 제거하고 3등분을 해서 밀가루 옷을 입힌다.
2 튀김용 팬에 기름을 붓고 180℃가 되면 ①의 닭다리살을 넣고
바삭하게 두 번 튀긴다.
3 그릇에 클로버꿀과 간장을 골고루 섞는다.
4 ②의 튀긴 닭다리살과 ③의 양념을 함께 버무린다.
5 ④의 요리를 접시에 옮겨 담고 타임을 뿌린다.

아카시아꿀 마늘장아찌
재료 깐 마늘 500g, 꿀건달 아카시아꿀 1/2컵, 물 1컵, 식초 1/2컵, 소금 1/2큰술
만들기
1 냄비에 물, 식초, 소금을 넣고 끓인다.
2 마늘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①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아카시아꿀을 넣어 골고루 젓는다.
4 깨끗이 소독한 밀폐 용기에 ②의 마늘을 넣고 ③을 붓는다.
5 서늘한 곳에 두고 한 달 이상 숙성시킨다.

 


진한 흑맥주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로 유럽에서는 흑맥주에 꿀을 섞어 마시기도 한다. 생강꿀로 맵싸한 향까지 담아 시원하게 마셔볼 것. 여름철 음료로 즐겨 마시는 모히토에도 시럽 대신 클로버꿀을 넣어보자. 모히토의 주재료인 민트와 클로버꿀이 만나면 꽃밭 같은 향이 완성된다.

생강꿀 흑맥주
재료 기네스맥주 1캔, 허니스트 생강꿀 1큰술
만들기
1 그릇에 생강꿀 1큰술과 맥주 2큰술을 섞는다.
2 잔에 ①을 넣고 맥주를 따라 섞어가며 마신다.

트러플꿀 프렌치프라이
재료 냉동 감자튀김 250g, 파시아 트러플꿀 1큰술,
튀김용 기름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들기
1 튀김용 냄비에 기름을 붓고 175℃까지 가열한다.
2 냉동 감자튀김을 ①의 냄비에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3 ②의 감자튀김을 건져 기름을 빼고 소금을 뿌려 가볍게 섞는다.
4 ③을 접시에 옮겨 담고 트러플꿀을 뿌린다.

트러플과 찰떡궁합인 요리는
의외로 간단한 프렌치프라이다. 바삭하고 짭짤해 트러플꿀과 단짠 조합을 이룬다.

클로버꿀 모히토
재료 민트잎 20장, 라임즙·럼 2큰술씩, 콤비타 클로버꿀 1큰술, 얼음 1컵, 토닉워터 1/2컵, 장식용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민트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곱게 다진다.
2 그릇에 ①의 민트잎과 클로버꿀, 라임즙을 넣고 섞는다.
3 잔에 ②를 담고 얼음을 채운다.
4 ③에 럼과 토닉워터를 순서대로 넣고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위에서부터 브리치즈구이, 야생화꿀 견과류&과인요거트, 밤꿀 아이스크림&구운바나나

요거트와 마찬가지로 꿀을 먹을 때도 나무 소재의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꿀은 견과류를 더 맛있게 코팅해주고, 요거트의 시큼한 맛에 달콤함을 더하니 꿀과 요거트는 좋은 조합이다. 밤꿀의 독특한 맛은 치즈,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지닌 음식에 어울린다.

아카시아꿀 브리치즈구이
재료 브리치즈 1개, 꿀건달 아카시아꿀 2큰술, 아몬드·호두·마카다미아 1/2큰술씩
만들기
1 브리치즈 윗부분을 포크로 골고루 깊게 찌르고 4등분으로 칼집을 낸다.
2 견과류는 큼지막하게 부순다.
3 ①의 치즈에 아카시아꿀을 뿌리고 견과류를 올려 한 번 더 꿀을 뿌린다.
4 215℃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가량 굽는다.
5 견과류가 타지 않을 정도로 익힌 뒤 오븐에서 꺼내 접시에 담는다.

야생화꿀 견과류 & 과일요거트
재료 그릭 요거트 4컵, 허니스트 야생화꿀 4큰술, 블루베리 40g, 산딸기 30g,
체리 20g, 바질잎 4장, 아몬드·호두·마카다미아 1큰술씩, 야생화꿀 1큰술
만들기
1 달군 팬에 견과류를 볶고 노릇해지면 야생화꿀을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2 ①의 견과류를 종이 포일에 넓게 뿌려 굳힌다.
3 블루베리, 산딸기, 체리는 깨끗이 씻는다. 체리는 씨를 제거하고 반으로 자른다.
4 그릭 요거트 위에 과일, 견과류, 민트잎을 올리고 야생화꿀을 뿌린다.

밤꿀 아이스크림 & 구운 바나나
재료 바나나 3개, 버터 1큰술, 허니스트 계피꿀 1큰술,
아이스크림 3스쿱, 꿀건달 밤꿀 3작은술,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길게 자른다.
2 달군 팬에 버터와 계피꿀을 넣고 바나나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3 접시에 ②를 담고 아이스크림, 밤꿀, 민트잎을 곁들인다.

인기기사

MAKE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