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번은 부의 상징이 아니다

세계 곳곳으로 즐거운 휴가를 다녀와서 얻은 선번 자국. 태닝인 줄 알았더니 화상이었다. 굳이 바캉스 다녀왔다는 티를 낼 필요는 없다. 자랑보다 피부 건강이 먼저니까.

일광욕을 즐기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사진을 보면 내 몸이 따가워지는 것 같다. 등 위에 새겨진 자국만으로 그녀가 어떤 스타일의 스윔웨어를 즐겨 입는지 알 수 있을 정도. 트럼프처럼 선글라스 모양만 남기고 벌개진 얼굴은 메이크업으로 덮기에는 역부족이다. 얼마 전 킴 카다시안은 인스타그램에 선글라스 쓴 부위만 뺀 나머지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른 사진 한 장을 게시하며 선번에 대한 위험성을 알렸다. 한국 스타들도 예외는 아니다. 신민아와 현아는 비키니 자국을 지우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화이트 태닝 시술을 부지런히 받고 있다는 한 태닝 숍 대표의 귀띔.
선번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자칫 피부병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 먼저 자외선으로 인해 입는 화상인 ‘일광화상’은 4~6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16~24시간 사이에 햇볕을 받은 부위가 붉어지고 화끈거리며, 따끔따끔하고 붓는 홍반 반응이 나타나는 1도 화상에서 심하면 물집과 통증이 생기고 두통이나 몸살, 발열, 빈맥도가 나타날 수 있는 2도 화상까지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화상을 입은 듯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다면 먼저 열감을 가라앉히는 차가운 냉찜질, 얼음찜질 등으로 열을 식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밤이 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버로우(Burrow) 용액을 바르고 냉찜질을 여러 번 해주어야 한다. 물집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2도 화상이 의심되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물집이 터지며 생긴 상처 부위로 2차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심각하게는 피부암에 대한 위험에도 대비해야 한다. 오존층이 파괴되면서 자외선의 양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 강력한 자외선은 DNA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유전자를 변형시키고 변형된 유전자가 계속해서 쌓이면 피부암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그뿐 아니라 애프터 케어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부 건조 역시 피부암 발병의 원인이 된다. 피부 표면이 거칠거칠한 현상이 지속되고 피부 각질이 떨어져 나가면서 특정 부위의 색소침착이 심해지고 탈색되거나 검은 반점이 나타났다면 피부암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골든 타임을 잡아라!
물놀이 후 붉게 달아오른 피부는 늦어도 12시간 이내에 열을 식혀야 피부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먼저 야외 활동 후 집에 들어오자마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할 것. 그 뒤 진정용 토너를 적신 화장솜과 시트 마스크로 달아오른 피부의 온도를 낮춘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필수.

피부 온도를 내리는 진정 케어
냉찜질 후에도 피부 트러블이나 물집, 벗겨짐, 화끈거림, 통증이 나타나는 1도 화상의 경우 강도가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먹는 것도 방법. 그보다 정도가 약하다면 알로에 젤이나 순한 성분의 젤 텍스처의 화장품을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만들었다가 달아오른 피부 곳곳에 발라준다.

순하고 진한 영양크림으로 보습 케어
화기가 가라앉은 후 각질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스크럽을 하는 것은 금물. 되려 순하고 영양감이 풍부한 보디 크림을 발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한다. 이미 각질이 생기기 시작했더라도 보습 크림을 부드럽게 펴 바르고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색소침착 없애기
지저분한 착색 자국을 빨리 없애고 싶다면 비타민 C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나 미백 제품을 꾸준히 바를 것.
단, 반드시 진정과 보습 케어를 끝내고 피부가 충분히 진정된 후에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땐 이 제품

선번 완전 정복을 위한 단계별 솔루션

선번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자칫 피부병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 애프터 케어를 제대로 하지 않아
생기는 피부 건조 역시 피부암 발병의 원인이 된다. 더욱이 물집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2도 화상이 의심되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왼쪽부터 1,2,3,4

Step 1 피부 쿨링과 진정

젤 타입의 제품은 피부 온도를 빠르게 내려주고 자극받은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다. 자극받은 피부에 사용하는 만큼 성분을 꼼꼼히 젤 타입의 제품은 피부 온도를 빠르게 내려주고 자극받은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다. 자극받은 피부에 사용하는 만큼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할 것.

1 록시땅 버베나 아이시 바디 젤
피부 자극이 없는 유기농 버베나 추출물과 얼음처럼 시원한 쿨링감의 멘톨 성분이 바르는 즉시 피부 온도를 바로 떨어뜨려주며,
글리세린 성분이 피부를 유연하고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150ml 4만원.

2 라뮤즈 더 바디 슬림 이펙터
워터 타입의 제형으로 물과 희석해 붕대에 적셔 10~15분 냉장 보관 후 달아오른 부위에 얹어주면 피부 온도를 빠르게 떨어뜨릴 수 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 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예민해진 부위에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500ml 3만4천원.

3 세븐데이즈 파이토 바디 겔 오일
진정 효과가 뛰어난 달맞이꽃 오일을 함유해 민감한 피부를 개선한다. 5가지 식물성 보습 성분이 샤워 후에도 촉촉한 피부를 선사하며,
산뜻한 겔 오일이라 가볍지만 강력한 수분 보호막을 형성한다. 215ml 1만5천5백원.

4 실큰 스킨비비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히팅 기능과 피부 진정과 모공 수축을 돕는 쿨링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 쿨링 기능을 활용하면 수건을 얼음에 담갔다 사용하는 번거로움 없이도
열로 인해 자극받은 부위에 즉각적으로 쿨링 효과를 전달할 수 있다. 18만9천원.

왼쪽부터 1,2,3,4

Step 2 피부에 충분한 보습

민감한 피부에 발라도 자극이 없고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크림을 선택할 것.

1 라 메르 더 바디 크림
피부 진정, 보습, 개선에 뒤어난 해초 발효 원액 미라클 브로스의 풍부한 영양이 미세하게 갈라지고 거칠어진 피부 틈새에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채운다.
부드럽고 풍부한 텍스처가 자극 없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300ml 34만원대.

2 피지오겔 데일리 모이스쳐 테라피 페이셜 크림
피부와 유사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며 피부 자극 유발 성분을 배제해 트러블이나 자극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75ml 2만8천원대.

3 이솝 라인드 컨센트레이트 바디 밤
수분 공급 효능이 뛰어난 알로에 베라젤과 보습 효과가 뛰어난 시어버터,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각종 식물성 오일이 함유돼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120ml 4만3천원.

4 아더마 엑소메가 크림 D.E.F.I
연약한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뛰어난 보습 효과와 더불어 수분이 쉽게 날아가지 않도록 도와주며 자극받은 피부에 진정과 재생 효과를 선사하는 고보습 크림. 100% 멸균 처리에 방부제로 무첨가 제품으로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사용 가능하다. 200ml 3만6천원.

왼쪽부터 1,2,3

Step 3 색소침착 방지 및 화이트닝

급한 불을 껐다면 그다음 남은 흔적을 케어해야 할 때.
비타민 C 성분이 든 제품이나 화이트닝 제품을 눈여겨볼 것.

1 끌레드뽀 보떼 컨센트레이트 브라이트닝 바디 세럼
착색과 불균일한 피부톤을 개선해주는 산뜻하고 가벼운 사용감의 보디 전용 브라이트닝 세럼. 비타민 E 유도체 성분과 플래티넘 골든 실크, 일루미네이팅 콤플렉스 EX가 광노화를 예방하고 수분을 공급해 밝고 빛나는 피부로 가꿔준다. 100ml 10만원.

2 프레쉬 바이타민 넥타 안티옥시던트 글로우 워터
비타민 C·E·B5, 미네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미세한 입자의 글로우 워터가 고르게 스며들어 광노화와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윤기와 생기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100ml 3만2천원대.

3 클라란스 에프터 선 리플레니싱 모이스처 케어 포 페이스 앤 데콜테
비타민 C·E 성분이 해로운 활성산소의 영향을 막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미모사 성분이 피부에 즉각적인 생기와 강한 재생력을 부여한다. 50ml 5만3천원.

 

인기기사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