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간 찌푸리지 말아요

평생 고생 모르고 산 듯 귀티 나는 인상을 만들고 싶다면, 지금 당장 미간 주름을 관리할 것.

미간 주름은 남 얘기인 줄 알았는데, 누가 몰래 찍은 내 사진을 보곤 깜짝 놀랐다. 완고한 인상의 어르신에게나 있을 법한 깊은 미간 주름이 눈썹 사이에 선명하게 아로새겨진 채 어딘가에 집중하고 있었던 것. 20대처럼 어려 보이고 싶지는 않지만 좋은 인상으로 나이 들고 싶었던 나의 계획에 벌써부터 브레이크가 걸린 것이다.
“미간 주름은 노화로 인해 생긴 것이라기보다는 표정 주름이라 볼 수 있어요. 반복해서 인상을 쓰면 미간에 주름이 형성되는데, 표정 주름 중에서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대표적 주름이죠.”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말이다. 물론 노화가 시작되기 전인 20대까지는 아무리 표정을 찡그려도 미간 주름이 도드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30대부터 피부도 두꺼워지고 늘어지면서 미간 주름이 생성되기 시작하는 것. 특히 미간 주름은 한국인에게서 유독 쉽게 발견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쌍꺼풀이 없고 눈 뜨는 근육이 약해 이마 근육으로 눈을 뜨는 안검하수 증상을 겪기 때문. 더불어 한국인의 급하고 짜증 많은 성격과도 관련 있다. 짜증을 내면 가장 먼저 잡히는 근육이 바로 미간이기 때문이다.
“신체 근육이 안 쓰면 퇴화하는 것처럼, 주름 근육도 쓰지 않으면 옅어질 수 있어요.” JF피부과 인상클리닉의 문혜영 이사의 설명. 우리가 발달시키길 원하는 어려 보이는 근육은 주로 눈과 입 사이 중앙면에 몰려 있다. 이 근육들은 긍정적인 감정이 들거나 웃을 때 도드라진다. 반면 나이 들어 보이는 근육들은 이마, 미간, 입 아래 하안면에 몰려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사용한다.
지금 어금니가 보일 때까지 입을 활짝 벌리고 웃어보자. 아마 미간이 자연스럽게 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테다. 즉, 활짝 웃기만 해도 미간을 펴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짜 웃음을 짓지 않아야 한다는 것. 가짜 웃음은 뇌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되려 부정적인 감정에 쓰이는 표정 근육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어려 보이게 하는 근육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콧방울의 양옆, 팔자 주름의 시작점에 있는 미소점까지 올려 윗니까지 한껏 드러내고 광대가 승천하듯 진짜 웃음을 만들어라. 그래야 미간이 펴지고 볼륨을 만들 수 있다.
이미 미간 주름이 보기 싫을 정도라면 좀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은 당연히 시술과 수술이다. 최근에는 미간에 붙이는 주름 펴는 패치 제품이나 즉각적인 주름 개선 효과의 안티에이징 제품도 등장했지만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미간 주름은 두꺼운 표정 주름이기 때문에 화장품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말한다. 먼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시술은 보톡스. 미간 사이 주름이 진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해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이 펴지는 효과를 주는 시술이다. 단점은 지속 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고 근육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표정을 지을 때 다소 어색한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것. 또한 눈 뜨는 근육이 약한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미간의 주름이 펴지면서 눈을 뜨기 어렵고 감기는 듯 눈이 작아지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 사람, 미간이나 이마 주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은 시술보다는 수술적 방법인 눈매교정술이나 이마거상술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먼저 눈매교정술은 눈두덩 중간 부분을 절개해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인 상안검을 위로 묶어 눈을 뜨기 편하게 해주는 수술이다. 최근에는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눈을 크게 뜰 수 있도록 눈 둘레근과 안검판을 묶어서 당기는 비절개 눈매교정술도 인기다. 이마거상술은 눈매교정술보다는 좀 더 큰 수술로 눈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이마 근육에도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권한다. 머리카락이 있는 이마 위쪽을 절개 후 눈썹 위까지 피부를 열어 그 속에 있는 이마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특정 근육을 제거하는 방법. 이 수술을 하면 피부가 위로 당겨 올라가면서 이마와 미간의 주름이 팽팽하게 펴지는 효과와 눈매 교정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하지만 다소 큰 수술이므로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 후 진행해야 한다.
수술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고 효과가 드라마틱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그럴 때 선택하는 시술에는 앞서 이야기 한 보톡스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미간 미세 필러는 미간의 많이 파인 부분을 보톡스 시술과 함께 입자가 작은 HA 필러로 탄성을 높이고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시술로 눈이 처지는 현상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깊지 않은 미세한 주름은 피부 건조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리쥬란 힐러와 물광 주사를 먼저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표피 재생을 돕는 폴리뉴클레오타이드 성분의 리쥬란 힐러를 주름 주변에 주사해 잔주름을 줄이는 동시에 히알루론산 물광 주사로 보습력을 높여 피부 탄성을 증가시키는 원리. 이 외에도 실리프팅으로도 어느 정도 주름 개선이 가능하다. 미간과 주변의 탄성을 올리는 데 사용하는 PDO실이나 콜라겐 재생을 자극해 미간을 형성하는 부위의 근육을 위쪽 바깥 방향으로 당겨주는 실루엣 소프트 실을 삽입하면 미간 주름이 다소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특수 기기와 바늘을 이용해 미간 근육의 신경을 차단시켜 보톡스보다 지속 기간이 긴 시술도 등장했는데 신경을 차단시킨다는 말에 등골이 오싹해지는 건 나뿐인가?
≪껌으로 하트라인 얼굴 만들기≫ 저자이자 항노화 센터 겸 인상 클리닉으로 알려진 JF피부과 정찬우 원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피부 노화는 결국 평상시의 표정 습관, 삶의 태도와 연결돼 있는 광범위하고도 구체적인 문제입니다. 특히 미간 주름 같은 표정 근육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시술과 수술이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주름은 또다시 생기겠죠. 근본적으로 표정 주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정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페이스 운동이 필요합니다. 물론 마음의 여유를 찾는다면 금상첨화겠죠.” 미간 주름을 예방하고 싶은 당신을 위해 페이스 운동과 미간을 펴는 마사지법을 각각 하나씩 소개한다.

지금 어금니가 보일 때까지 입을 활짝 벌리고 웃어보자. 아마 미간이 자연스럽게 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테다. 즉, 활짝 웃기만 해도 미간을 펴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짜 웃음을 짓지 않아야 한다는 것.

어흥 자세
‘어흥’은 본격적으로 웃는 근육을 강화하는 자세다.
‘어’ 하고 턱을 아래로 툭 떨어뜨렸다가 ‘흥’ 소리를 내며 코에 주름이 생길 정도로 미간 쪽으로 힘껏 밀어 올려 5초간 유지한다. 거울을 보고 얼굴이 대칭을 이루도록
힘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이 관건.

미간 주름 펴는 마사지
눈썹 위에 오른쪽, 왼쪽 손가락 두 개씩을 올리고 바깥 방향으로 당긴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알루미늄 소재의 애플리케이터를 이용해 미간을 둥글리듯 마사지한다.
그 후 콧등 아래에서 미간 방향으로 애플리케이터를
당겨 올리듯 밀어준다.

인기기사
  • 핀란드에서 온 페트리핀란드에서 온 페트리 핀란드 하면 ‘무민’부터 떠올렸던 우리에게 새로운 핀란드 친구가 생겼다.…
  • PADDING GALLERYPADDING GALLERY 패션일까, 아트일까? 패딩이 아티스트와 협업해 환골탈태하고, 새로운 레이어드 법칙까지…
  • THE FIRSTTHE FIRST 새로운 일년이 시작되었다고 알리는 건, 1월 1일이라는 태양력의 숫자와…
  • 하나 사서 같이 쓸까?하나 사서 같이 쓸까? 함께 생활하는 동물과 사람을 위해 만들었다. 서로의 삶을 좀…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