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그로 탈출기

톤(Tone)과 어그로(Aggro)의 합성어로 자신에게
맞지 않는 톤의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해 어색하다는
의미의 ‘톤그로’. 믿기 싫겠지만 당신은 평생
톤그로였을지도 모른다!

한국 여성들의 피부 톤은 다양하지 않다. 게다가 비슷하면서도 애매하게 달라 구분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 하지만 분명히 찰떡같이 어울리는 컬러는 있다. 이러한 묘한 한국 여자들을 위해 사분법으로 가장 쉽게 만든 톤 분류법은 2가지 톤(웜톤, 쿨톤)에 계절별 이미지를 혼합해 분류하는 방법. 명확하게 내 피부가 어떤 색이다 정의하고 일일이 어떤 컬러가 잘 맞는지 외우고 다니기 힘들다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조금 쉬워진다. 그렇다면 나의 피부는 어느 계절에 가장 어울리는 톤이며 어떤 제품을 골라 쓰고 어떤 방법으로 메이크업을 해야 할까.

Spring Warm Tone

웜(Warm)의 의미는 따뜻함. 이처럼 웜톤은 딱 봤을 때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이 드는 컬러를 의미한다. 여기에 봄의 이미지를 떠올려보자. 화사한 벚꽃이 먼저 연상되지 않는가. 종합해보면 봄 웜톤 대개 하얀 편으로 화사한 이미지를 주지만 노란빛이 감도는 피부다. 대표적으로 수지, 아이유, 송혜교, 설리 등이 봄 웜톤이다. 이러한 피부에 찰떡궁합인 컬러는 바로 피치. 최근 ‘복숭아 메이크업’ 붐을 일으킨 아이유, 설리 등이 사용한 색이다. 또한 핑크, 토마토 레드 같은 고명도의 밝은 컬러도 잘 어울린다. 봄 웜톤은 특유의 흰 피부를 강조할 수 있는 투명한 화장이 잘 어울리며 아이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기보다는 립과 치크 위주로 포인트 메이크업을 하면 더 돋보인다.

1 피카소브러쉬 윤기창조 FB17 파운데이션 브러시
투명한 베이스 메이크업을 위한 필수품은 바로 파운데이션 브러시.
피카소브러쉬만의 DT 나노 공법 기술을 이용해 모질이 부드럽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하다. 5만7천원.

2 베네피트 헬로 해피 소프트 블러 파운데이션 1호
화사한 피부 톤을 더욱 투명하게 밝혀줄 밝은 컬러의 파운데이션.
공기처럼 가벼운 텍스처로 얇게 커버되어 12시간 지속되는 투명 메이크업을 완성한다. 30ml 4만3천원대.

3 시슬리 시슬리아 르 뗑 OR
바닐라 옐로 베이스를 담아 웜톤 피부를 자연스럽게 커버해주는 파운데이션. 페르시안 아카시아 추출물을 함유해 메이크업 시 안티에이징 케어까지 가능하다. 30ml 17만원.

4 입생로랑 루쥬 르 꾸뛰르 베르니 아 레브르 12호 코랄 포브
코럴 컬러가 찰떡같이 어울리는 봄 웜톤 피부를 위한 립 제품으로 투명한 생기를 더하기에 안성맞춤. 6ml 4만3천원대.

5 메이크업 포에버 UHD 소프트 라이트 #20
은은한 핑크 펄의 베이스도 겉돌지 않고 잘 어울리는 봄 웜톤. 얼굴에 입체감을 주고 싶다면 브론저보다는 광채 베이스를 파운데이션 전에 발라 입체감을 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12ml 4만9천원.

6 3CE 스트로빙 스킨 팔레트 봄
웜톤인데 얼굴에 윤곽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무작정 브론저나 윤곽 하이라이터를 들이대기보다는 은은하고 투명한 펄감에 따뜻한 컬러감이 도는 하이라이터를 살짝 쓸어주어 입체감을 살리는 데에 그칠 것. 9.9g 가격 미정.

7 어딕션 더 아이섀도우 031
아이 메이크업은 살굿빛 골드의 아이섀도를 눈두덩에 얇게 깔아주어 살짝 음영감만 더할 것. 1g 2만5천원.

8 메이크업 포에버 아티스트 컬러 섀도우 M-705
살구, 오렌지 브라운, 베이지 컬러 등이 봄 웜톤에게 잘 어울린다. 매트한 질감의 섀도는 내추럴한 음영을 표현하기에 제격. 2.5g 2만6천원대.

9 나스 벨벳 매트 립 펜슬 드레곤걸
투명한 베이스 메이크업에 채도 높은 레드 립으로 포인트를 주는 메이크업이 찰떡같이 어울리는 봄 웜톤의 인생템. 나스의 스테디셀러 립 펜슬. 5.5ml 3만7천원.

Summer Cool Tone

쿨톤은 웜톤과 반대로 ‘차가운’ 느낌의 컬러를 말한다. 특히 여름 쿨톤은 마치 뱀파이어를 연상시킬 정도로 하얗고 푸른 기가 도는 피부를 상상하면 된다. 차도녀 이미지, 청순하지만 다가가기 어려울 것 같은 이미지의 여자들은 대부분 여름 쿨톤 피부다. 또한 액세서리를 매치할 때 골드보다 실버가 더 잘 어울리거나 화이트, 블루, 스카이 블루 등의 시원한 색상의 옷이 많다면 여름 쿨톤이다. 이들은 보통 한국 여성들이 소화하기 어려운 라이트한 파스텔 톤 컬러가 잘 어울린다. 이들 역시 진한 아이 메이크업보다는 강렬한 레드 립이나 핫핑크 등을 활용해 립에 포인트를 주는 메이크업을 하면 청순한 이미지를 살릴 수 있을 것.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태연, 손예진, 문채원, 아이린 등이 있다.

1 데코르테 아이 글로우 잼 WT083 화이트
여름 쿨톤에게는 화이트 컬러가 잘 어울린다. 눈 위나 아래에 살짝 얹어줘도 좋고 하이라이터로 사용해도 좋은 글로시한 컬러감의 크림 아이섀도. 6g 3만2천원.

2 끌레드뽀 보떼 루쥬 리퀴드 에끌라 14호 세퀸
보통 바르면 토인이 된다고 말하는 누드 핑크 컬러도 문제없이 소화하는 여름 쿨톤. 오히려 청순미를 더 돋보이게 도와준다. 크리스털 코트 폴리머가 우아한 광택을 부여하는 립 래커. 5.5ml 5만3천원대.

3 에스티 로더 퓨어 컬러 러브 리퀴드 립 204 새스드 업
핫핑크는 여름 쿨톤에게 인생 컬러라 할 만큼 피부를 돋보이게 해준다. 벨벳 무스 제형으로 입술을 포근하게 감싸면서 발색력이 뛰어난 리퀴드 립. 6ml 2만8천원.

4 조르지오 아르마니 엑스터시 샤인 홀리데이 에디션 #403 칠리레드
투명한 생얼 메이크업이 잘 어울리는 여름 쿨톤을 위한 필수품은 바로 립 틴트 밤이다. 레드 컬러의 립 틴트 밤으로 입술에 생기를 더하면 내추럴 청순 메이크업 완성. 3g 4만5천원대.

5 에스쁘아 블러쉬 글로우 러브피치
은은한 펄을 담은 리퀴드 블러셔로 파스텔 색감이 여름 쿨톤 피부를 더욱 화사하게 표현한다. 14ml 2만3천원.

6 샹테카이 립 디파이너 달링
파스텔 핑크 컬러의 립 펜슬로 립부터 아이, 치크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1.1g 3만7천원.

7 에스쁘아 메탈릭 아이 글리터 1호
슬립 드레스 유일무이하게 화이트 아이섀도가 잘 어울리는 여름 쿨톤. 리퀴드 타입의 펄 글리터 섀도를 눈 밑에 살짝 얹어주면 청순미가 돋보이는 메이크업이 완성된다. 5g 1만5천원.

8 플로우 오일수 톤업 크림
여름 쿨톤은 화장을 과하게 하기보다 생얼인 듯 아닌 듯 내추럴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톤 업 크림을 사용해 피부 톤 정도만 보정해도 무방하다. 촉촉함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윤광 보습 케어, 고른 밀착력으로 자연스럽고 균일한 톤 업 효과를 선사하는 크림. 50ml 3만5천원.

9 쉬드엘 쥬시 블러셔 스윗 바이올렛
파스텔 컬러가 잘 어울리는 여름 쿨톤만이 사용할 수 있는 라벤더 컬러의 치크로 생기를 더하면 뽀샤시 효과를 준 듯한 포샵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다. 5g 1만7천원.

Fall Warm Tone

한국 여자들에게 가장 흔한 피부 톤이 바로 가을 웜톤이다. 그래서 한때 모 브랜드에서는 가을 웜톤 컬렉션을 대거 출시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가을 웜톤의 특징은 노르스름한 피부에 골드 주얼리가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가을 웜톤에게 잘 어울리는 색은 가을의 마른 낙엽을 떠올리면 쉽다. 최근 유행하는 으깬 장미나 마른 장미 컬러, 벽돌색 같은 채도 낮은 컬러는 가을 웜톤 피부를 돋보이게 하며 다소 칙칙해 보일 수 있는 피부를 화사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최근 유행하는 음영 메이크업이나 브론저를 이용한 윤곽 메이크업이 매우 잘 어울리는 피부 또한 가을 웜톤이다. 즉 브라운 계열, 레드나 옐로가 가미된 브라운 컬러, 골드 펄 등의 메이크업 제품을 선택하면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이효리, 전지현, 제시 등이 있다.

1 로라 메르시에 벨루어 익스트림 매트 립스틱
록 매티파잉 파우더와 실키 컨디셔너가 결합해 매트하게 표현되면서도 매끄럽게 발리는 립 펜슬.
브라운 컬러는 눈두덩에 발라 음영 섀도로 활용해도 좋다. 1.4g 3만8천원.

2 스틸라 매그니피센트 메탈 글리터&글로우 리퀴드 아이섀도우 로즈 골드 레트로
골드가 잘 어울리는 가을 웜톤은 골드 컬러의 글리터를 활용하면 더욱 우아하고 돋보이는 메이크업을 즐길 수 있다.
펄과 글리터의 적절한 조합으로 은은한 광택을 선사하며 가루 날림이 없는 리퀴드 글리터 섀도. 4.5ml 3만5천원.

3 디올 백스테이지 컨투어 팔레트 #001 유니버셜
누드 브라운이 피부에 찰떡인 가을 웜톤에게 컨투어링 메이크업 트렌드는 매우 반갑다.
브론저나 음영 메이크업 제품을 마음껏 사용해도 어색하지 않기 때문. 웨어러블하고 따뜻한 색감의 4가지 컬러로 구성된 활용도 좋은 음영 팔레트. 8g 6만4천원.

4 샹테카이 래디언스 젤 브론저
거무스름하지도 그렇다고 하얗지도 않은 애매한 가을 웜톤이 싫다면 차라리 태닝 피부로 변신해보는 것도 좋다.
묽은 액상 타입의 리퀴드 제품으로 얼굴과 몸까지 사용 가능한 브론저. 40ml 8만9천원.

5 클리오 매드 매트 립 06 센슈얼 페퍼
대부분 가을 웜톤인 한국 여성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채도 낮은 레드 컬러인 브릭, 으깬 장미 컬러가 유행을 할 수밖에 없다.
부드럽게 발리고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반전 립스틱. 4.5g 1만6천원.

6 루나 리얼웨이 벨벳 립스틱 03 웜 탠저린
이름에도 웜이 들어가는 오렌지빛 컬러로 가을 웜톤 피부에 찰떡 같은 컬러감을 자랑한다.
벨벳처럼 보송하게 마무리되는 제형으로 그윽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3.5g 1만7천원.

Winter Cool Tone

여름 쿨톤과 겨울 쿨톤은 모두 차가운 인상이지만 느낌이 조금 다르다. 여름 쿨톤은 청순하면서 차가운 인상인 반면 겨울 쿨톤은 아주 센 언니를 떠올리면 될 것. 한국인 중에는 흔하지 않다. 이목구비가 매우 뚜렷하고 새까만 머리와 아치형 눈썹이 잘 어울리는 사람, 바로 킴 카다시안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것. 겨울 쿨톤은 핫핑크나 레드 같은 채도가 높고 선명한 색이 잘 어울린다. 또한 쿨톤이기 때문에 약간의 핑크색이 가미된 퍼플, 푸시아 컬러가 찰떡. 겨울 쿨톤은 가을 웜톤과 달리 음영 메이크업보다는 깔끔하게 딱 떨어지는 메이크업이 얼굴을 돋보이게 한다. 아이 메이크업도 색감보다는 펄감 위주로 선택해 포인트로 살짝만 얹어주거나 섀도 없이 아이라인과 마스카라 정도로만 깔끔하게 끝내는 것이 포인트. 반면 블러셔나 브론저는 생략하는 것이 좋다. 립 메이크업도 선명하면서도 다소 채도가 낮은 핑크, 푸시아, 퍼플, 와인 컬러 등으로 입술을 꽉 채우는 것이 센 언니처럼 보이지만 세련미를 강조해주는 베스트 초이스가 될 것이다.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김혜수, 이나영, 김옥빈 등이 있다.

1 나스 클라이맥스 마스카라 익스플리시트 블랙
촘촘한 모가 속눈썹을 한올 한올 깔끔하게 올려주어 또렷하면서도 깔끔한 인상을 원하는 겨울 쿨톤 피부를 지닌 이들에게 필수품. 6g 3만8천원.

2 아델 내추럴 109호
촘촘하게 배열된 긴 모가 가볍고 편안한 느낌으로 속눈썹을 메워 자연스러운면서 또렷한 눈매를 연출해준다.
광택 없는 자연스러운 인모와 투명하고 유연한 밴드가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7천9백원.

3 바비 브라운 아이섀도우 #24 스모크
매트한 파우더 타입의 아이섀도로 매끄러운 발림성과 쉬운 블렌딩이 특징. 겨울 쿨톤 피부에는 이렇게 차가운 시멘트 컬러가 잘 어울린다. 2.5g 3만6천원대.

4 베네피트 데아 리얼 컬러 라이너 비욘드 블랙
깔끔하게 그린 블랙 아이라인이 어울리는 겨울 쿨톤. 부드럽게 유연한 사선 모양의 팁과 납작하고 넓은 지지대, 넓고 안정적인 연결대로 날카로운 라인도 쉽게 그릴 수 있으며, 빠르게 마르는 퀵 드라이 텍스처로 번짐 없이 오랜 시간 깔끔한 아이라인을 유지해준다. 1.3g 3만4천원대.

5 세르주 루텐 립스틱 15호
선명한 컬러와 짙은 발색을 자랑하며 부드러운 텍스처로 입술에 어떠한 무게감도 부여하지 않는 립스틱. 겨울 쿨톤은 퍼플 컬러도 세련되게 소화해낸다. 2.3g 8만7천원.

6 지방시 뷰티 미스터 라이트
깔끔하고 똑떨어지는 메이크업 표현이 관건인 겨울 쿨톤에 꼭 필요한 컨실러 겸 하이라이터. 붓펜 타입으로 건조한
눈 밑이나 입술에도 사용하기 좋다. 1.6ml 4만8천원.

인기기사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