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들이 뷰티를 알아?

한의원에서만 침술 치료를 하는 줄 알았는데, 피부과에서도 니들로 안티에이징 케어를 한다. 닿기만 해도 피부에 상처를 줄 것만 같은 바늘로 어떻게 예뻐질 수 있단 말인가.

아무리 미세한 사이즈의 ‘마이크로 니들’이라지만 바늘이 잔뜩 달린 롤러를 얼굴에 마구 문지를 생각만으로도 몸서리가 쳐진다. ‘변태가학적’인 느낌마저 든다. 예뻐지기 위해서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지만 바늘을 이용한 시술은 피부과나 에스테틱 좀 다녀본 사람이라면 익숙할 것이다. 그 이름은 바로, 마이크로니들 테라피 시스템(MTS: Microneedle Therapy System). 미세한(미세하다고 하기에는 매우 따갑지만) 니들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피부에 만든 아주 작은 상처를 복원하려는 재생 반응을 활용한 시술로, 주로 피부 자체의 재생 작용이 활발히 하지 않은 노화 피부에 시행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미세 바늘이 진피층에 침투하면서 세포의 자연적 치유 반응을 유발해 자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고 주름 및 색소침착 감소, 피부 톤 개선 등 피부 세포의 자가 복원 능력을 극대화해 피부가 항노화 시스템을 갖게 하는 시술이다. 특히 흉터나 움푹 파인 모공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미세 바늘이 움푹 파인 부위를 자극하면서 진피 내 새로운 콜라겐 형성을 촉진해 이전보다 피부가 쫀쫀하게 차오르게 하기 때문. 그뿐만 아니라 필러나 보톡스 같은 약물 없이도 피부 탄력 증진과 주름 감소, 색소 개선, 흉터 회복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MTS는 각질 제거 시술로도 활용된다. 레이저 박피나 필링 시술과 달리 인위적으로 각질을 벗겨내지 않고도 자연 치유적 콜라겐 생성 유도로 각질층을 제거하고 진피층을 깨끗하게 개선할 수 있는 것. 또한 MTS는 유효 성분의 피부 침투를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구성된 피부 위에 화장품을 아무리 정성 들여 발라도 두꺼운 표피층을 뚫고 진피층까지 유효 성분이 전달되기 힘든 것이 사실. 하지만 화장품을 바른 뒤 미세 바늘로 피부에 자극을 주면 진피층까지 직접 관통하는 통로가 만들어져 유효 성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된다.

니들 뷰티, 집에서도 할 수 있다고?
최근 마이크로니들의 엄청난 효과를 접목한 스킨케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바로 마이크로니들 롤러 제품. 당연히 시중에 나온 롤러와 피부과와 에스테틱에서 사용하는 전문 롤러는 바늘 길이와 두께에서 확연히 다르다. 먼저 피부과에서는 3mm 니들까지 사용할 수 있는 데 반해 에스테틱은 그보다 가느다란 1.5mm의 바늘까지 허용되며, 홈 케어용에는 대개 0.25mm 이하의 바늘이 사용된다. 따라서 피부과에서 받는 MTS 시술은 출혈이 불가피하고, 반드시 마취 연고를 바른 뒤 시술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시술 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는 달리 홈 케어용은 통증이 마취 크림을 바르지 않아도 될 수준이며, 통증이 미세한 만큼 효과도 피부과 시술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미미하다. 그러나 미세한 홀을 만들어 화장품의 유효 성분 침투력을 높여주며, 병원에 비할 바는 안되지만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재생 효과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홈 케어용은 시술 전후 청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회용이 아니라면 알코올 솜으로 한 번 닦아낸 뒤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뾰루지가 있는 부위에는 사용을 절대 금한다. 바늘로 인해 뾰루지가 터지면서 염증성 세균을 번식시킬 수 있기 때문. 또한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당뇨 등 질병이 있을 경우 피부를 통한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 바늘이 진피층에 침투하면서 세포의 자연적 치유 반응을 유발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고
피부 세포의 자가 복원 능력을
극대화하는 시술이다.

홈 케어용인 0.25mm라고 해도 과하게 사용해 오히려 피부 표면이 민감해지고 손상되어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러 번 롤링하기보다는 얼굴 전체에 1~2회 가볍게 롤링할 것. 그렇게만 해도 피부에 작은 홀이 생겨 유효 성분 침투율을 높일 수 있다.
by 와인피부과 김홍석 대표원장

홈 케어 니들 롤러의 진화
피부과나 에스테틱을 웬만큼 다녀본 이라면 MTS 시술은 익히 들어봤을 터.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MTS 니들 롤러’나 ‘홈 케어용 니들’이라고 치면 다양한 제품이 나온다. 피부가 민감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여성에게는 아직 생소한 이 MTS 롤러는 주로 해외 제조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바늘 크기 역시 에스테틱이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3mm 길이까지 판매한다. 하지만 이렇게 긴 바늘은 홈 케어용으로는 다소 위험할 수 있다. 통증 강도도 높고 자칫 출혈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후 처치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홈 케어용으로 추천하지 않는 것. 홈 케어용으로는 0.25mm, 0.3mm 정도면 충분하다. 니들 롤러만 따로 판매하는 제품이 있고, 앰플과 니들 롤러가 함께 구성된 제품도 있다. 그런가 하면 화장품의 유효 성분을 고체화해 미세 바늘 모양으로 만든 제품도 있다. 이지듀의 DW-EGF 더마니들 리프팅 니들롤러와 맥스클리닉 메조 체인지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제품. 각각 DW-EGF 성분과 히알루론산 성분을 3000개의 니들로 고체화해 바늘 자체로도 유효 성분을 피부에 전달하고 앰플과 같이 사용하면 유효 성분의 흡수력을 높여주는 제품이다. 1회 용기 포장으로 위생적이며, 자극적이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 사실 이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의 제품이 있다. 바로 ‘니들 패치’. 안티에이징 성분을 고체화해 작은 니들 형태로 만드는 특허 기술을 이용한 패치를 피부에 부착하면 니들이 피부를 미세하게 자극해 유효 성분의 흡수력을 높이는 원리. 최근에는 피부 진정 성분을 니들에 담아 문제 부위에 붙이면 더 빠르게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트러블 진정 패치도 나왔다. 이렇듯 뷰티 니들 디바이스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된 상태다. 시술 없이 피부를 자연스럽게 재생시켜 안티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다니! 앞으로 또 어떤 니들 아이템이 업그레이드되어 나올지 기대된다.

Needle Roller

디오나 셀럽 앰플 케어 SET
고분자 히알루론산과 PDRN,
콜라겐 등이 피부 장벽 강화와 피부 보호, 트러블 개선과 주름 개선을 돕는 앰플로 피부에 바른 뒤 티타늄 소재의 니들로 롤링하면 유효 성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한다.
5ml×12 30만원.

맥스클리닉 메조 체인지
프로그램 1회 관리 SET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히알루론산을 마이크로 니들 형태로 만들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앰플과 함께 사용하면 히알루론산은
물론 앰플의 유효 성분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앰플 7ml 1ea + 롤러 70mg 1ea + 손잡이 3만8천원.

위너스킨 고농축 비타민C30
앰플 + MI-ROLL
화장품 유효 성분의 흡수를 돕는 롤러로 폴리모 재질로 만들어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다. 순수 비타민을 담은
앰플과 함께 사용하면 강력한 항산화와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앰플 30ml 6만원 + 롤러 2만3천원.

이지듀 DW-EGF 더마니들 프로그램 3000
피부 재생에 효과적인 DW-EGF 성분과 히알루론산을 1ppm 함유한 더마니들 3000개로 이뤄진 부드러운 퍼프 형태의 니들 롤러로 자극 없이 유효 성분을 피부에 빠르게 흡수시킨다.
앰플과 함께 사용하면 더 효과적.
앰플 1.2ml×28 + 니들 4개 17만원.

Needle Patch

니슬 링클 더마 필름 패치 넥
0.046mm의 피부 밀착 필름 니들 사이사이
피부 탄력의 핵심 성분인 프로테오글리칸과 캡슐화한 히알루론산을 담아 주름을 효과적으로 케어한다. 1.8g×5ea + 아이&팔자 주름 케어 패치 12g×5ea 5만5천원.

메디큐브 레드 스팟 솔루션 니들 패치
마이크로 니들 안에 5가지 피부 진정 및
보습 성분을 함유, 트러블이 난 부위에 붙이면
유효 성분이 빠르게 흡수돼 피부를 진정시킨다.
0.2g×10ea 1만5천원.

아크로패스 아이존 케어
히알루론산과 안티에이징 성분인 EGF 성분으로 이뤄진 마이크로 니들을 습윤 밴드 안에 담아 고민 부위에 부착하면 미세 주름을
효과적으로 케어한다. 8ea 9만원.

엔도스킨 마이크로 패치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교차 결합 히알루론산을 피부 속 깊숙이 흡수시키며 촘촘한 탄력감을 부여한다. 건조함이 느껴지는 부위나 탄력이
고민인 부위 어디에나 사용 가능. 3ea 3만원.

오베라 마이크로 니들패치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만든 미세 바늘이 주름 개선 성분인 아데노신과 아세틸헥사펩타이드, 히알루론산 등을 피부 깊숙이 전달한다. 주름이 고민인 눈가나 팔자 등 국소 위에 사용 가능. 패치 24mg×2 4set + 크림 15ml 5만2천원.

 

인기기사
  • 핀란드에서 온 페트리핀란드에서 온 페트리 핀란드 하면 ‘무민’부터 떠올렸던 우리에게 새로운 핀란드 친구가 생겼다.…
  • PADDING GALLERYPADDING GALLERY 패션일까, 아트일까? 패딩이 아티스트와 협업해 환골탈태하고, 새로운 레이어드 법칙까지…
  • THE FIRSTTHE FIRST 새로운 일년이 시작되었다고 알리는 건, 1월 1일이라는 태양력의 숫자와…
  • 하나 사서 같이 쓸까?하나 사서 같이 쓸까? 함께 생활하는 동물과 사람을 위해 만들었다. 서로의 삶을 좀…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