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중력을 거스르다

온갖 비싼 화장품과 시술로 얼굴을 팽팽하게 만들었다 해도 주름지고 힘없는 목을 보면 나이가 보인다.

그래서 여자의 목주름을 ‘나이테’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완벽하게 목 나이까지 숨길 수 있을까?

출근길 지하철 안, 휴대폰의 포털 사이트 뉴스를 넘기다 곧 개봉하는 영화 <생일>의 제작 발표회에서 찍힌 전도연의 사진에 시선이 멈췄다. 40대 중반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이고 내추럴한 아름다움에 매료된 순간, 내 눈에 들어온 그녀의 목주름. 관리 좀 했다는 여배우의 얼굴과는 대조적으로 꽤 많은 목주름이 그녀의 나이를 실감케 했다.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거울을 확인했더니 아직은 30대여서인지 다행이 주름이 많지는 않았지만 눈에 띄는 가로 주름 하나가 마음에 걸렸다. 이 주름은 대체 언제부터 있었을까, 과연 화장품과 시술로 없앨 수 있을까 고민하던 사이 같은 고민을 하는 후배가 다가와 물었다. “선배 대체 목주름은 어떻게 관리해야 해요? 어디서 봤는데 목디스크가 목주름을 유발하기도 한대요!” 그러고 보니 나보다 2살 어린 후배의 목에 나보다 더 많은 주름이 있는 것이 아닌가. 뷰티 에디터의 사명감을 가지고 목주름의 원인과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안 좋은 자세가 목주름을 유발한다? 

요 몇 달 전 목디스크 증상을 겪었던지라 후배의 말에 목주름부터 걱정되기 시작했다(뷰티 에디터에게는 목디스크보다 목주름이 더 시급한 사안이기에). 마침 얼마 전 알게 된 바른 자세 척추 운동인 SNPE 운동을 다니고 있었다. 다양한 소도구(일반적인 필라테스에서 사용하는 기구가 아닌 SNPE 운동 전용으로 만들어진 도구)를 이용해 근막을 풀어주고 척추와 몸의 뼈들을 바르게 잡아주는 운동으로 요가, 필라테스, 피트니스, 카이로프랙틱(추나요법)의 장점만을 결합한 운동. 수업 도중, 강사의 목을 우연히 목격했는데 50대의 나이임에도 주름 하나 없이 깨끗한 것이 아닌가. 정말 자세를 바르게 하면 목주름이 펴지는지 물었다.

“스마트폰을 내려다볼 때, 높은 베개를 베었을 때를 관찰하면 목에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연히 그 자리에 주름이 잡히게 되죠. 자세가 안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요. 바른 자세를 만드는 운동을 하면 시간은 오래 걸리겠지만 확실히 목주름이 옅어져요.”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마곡나루센터점의 김명림 강사의 말. 일단 베개부터 바꾸라고 권했다. 무엇보다 높은 베개는 금물. 머리가 아닌 목뒤를 받쳐 목의 올바른 모양인 C자 커브를 잡아줄 목 베개나 경추 베개 등을 추천했다. 하루 24시간 중 1/3에 가까운 시간을 수면에 사용하는데 이때라도 목을 쫙 펼쳐주면 목주름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 특히 나무로 된 웨이브 베개를 추천했다. “베개에 뒷목을 대고 누워 목을 좌우로 흔들어주면 울퉁불퉁한 부분이 목의 막힌 부위를 자극해 시원하게 풀어주는 것은 물론, 어깨에 바짝 대고 누워 자면 목이 C자형으로 바뀌는 데 도움을 줘요.”
집에 가자마자 이 베개를 베고 누었다. 처음에는 시원한 듯했으나 잘 때 뒤척임이 많은지라 숙면을 취하기 힘들었다. 일주일 정도 베고 난 뒤에는 조금 익숙해지긴 했으나 일주일간 잠을 제대로 못 자 얼굴은 퀭하고 눈 밑에는 다크서클이 짙게 드리워졌다. 편하게 푹 자는 게 최고라는 생각에 베개로 사용하는 것은 포기했지만 지금도 틈만 나면 웨이브 베개로 목뒤를 마사지해준다. 근막을 자극하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느낌. 목주름 개선을 위한 베개는 조만간 좀 더 편하고 부드러운 메모리폼 재질로 구입할 예정이다.

SNPE 웨이브 베개 8구 5만5천원.

 

 


 

넥 크림보다 넥 마사지! 

수년째 다니고 있는 에스테틱 스파에코&스파머시 진산호 대표원장에게 에디터의 목 피부 상태에 대해 물었다. “선천적으로도 주름 있는 편이고 목과 어깨의 혈행이 꽉 막혀 있네요. 지금부터라도 혈행을 풀어주고 목 케어 제품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목주름이 늘어나고 더 깊어질 듯해요.” 목의 피부는 워낙 얇고 피지선이 없어서 쉽게 건조해지며 몸의 어떤 부위보다 주름이 쉽게 생긴다. 그뿐 아니라 얼굴과 어깨 사이에 있는 목은 혈액이 통과하는 통로로 노폐물이 쉽게 쌓이는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떤 제품을 바르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바르냐는 것이 핵심. “크림을 손바닥에 던 뒤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다음 목 아래 쇄골 가까이에서 위쪽 사선 방향으로 목을 감싸듯 쓸어 넘깁니다.” 진산호 대표원장의 설명. 그뿐 아니라 데콜테와 가슴까지 연결된 부위가 처지면 목까지 처지기 십상. 따라서 데콜테까지 마사지를 하면 목주름 개선에 훨씬 효과적이다. “데콜테 중심부터 왼쪽 쇄골 라인의 위쪽을 따라 부드럽게 쓸어준 뒤 어깨를 기점으로 돌아서 왼쪽 쇄골 라인 아래쪽을 쓸어주며 돌아옵니다. 오른쪽도 마찬가지로 반복하세요.” 유튜버 유나는 목 꼬집기 기술을 추천했다. 주름이 있는 부위를 잡아서 바깥으로 튕기듯 꼬집는 것. 정체된 주름 부위의 순환을 돕는 것은 물론 깊게 파인 살이 밖으로 나오는 효과까지. 단 강도는 매우 가벼운 정도. 이와 함께 넥 크림을 바르는 것으로 부족하다면 넥 팩을 추가할 것을 추천했다. “주름 개선 기능이 있는 크림이나 아이 크림을 목주름 부위에 도포하세요. 그 후 부직포 타입의 화장솜에 워터 에센스를 충분히 적신 뒤 크림을 도포한 부위에 붙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랩으로 감싸고 한 시간 뒤에 떼어내면 일시적으로 주름이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죠. 반복하면 주름이 점차 옅어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넥 팩을 한 뒤 탄력 고주파 홈 케어 기기로 한 번 더 관리하거나 갈바닉 같은 화장품의 흡수를 높이는 뷰티 디바이스로 마사지하듯 쓸어주면 더 효과적.

에코유어스킨 보르피린 15 아이 에센스 50ml 6만9천원.

 

 


 

목주름, 시술로 지울 수 있을까?

사실 가장 빠른 해결책은 시술이나 수술이란 것을 알고 있기에 신촌 라마르의원 한희민 원장을 찾아갔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주름과 생활 습관으로 인한 목주름은 가로로 생기며, 노화가 진행되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일명 ‘타조 목’처럼 피부가 앞으로 늘어지면서 세로 주름이 생깁니다. 주름 모양, 턱선의 처짐 정도에 따라 시술법도 달라지죠.” 나의 경우 가로 주름이 하나 정도 있기 때문에 간단한 주사 시술만으로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며 리쥬란과 같은 성장 인자 주사를 추천했다. 한 달에 한 번씩 3~5번 정도 주입해서 얇은 피부를 도톰하게 만드는 시술만으로도 주름이 충분히 옅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여기에 이중 턱으로 인해 주름이 더 도드라져 보이는 사람이라면 슈링크 같은 리프팅 레이저 시술을 추가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필러나 보톡스를 목 전체에 놓는 시술도 많이 합니다. 피부 표면에 하는 시술이라 위험하진 않아요. 하지만 시술 후 멍이 일주일 정도 유지되죠”라고 설명한다.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가로 주름의 수가 많다면 PDO 실이나 특수 실을 권한다. “푹 파인 가로 주름을 없애면서 볼륨이 살아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단 노화로 인한 세로 주름이 다소 진행된 경우에는 콜라겐 성분이 녹아 있는 특수 실을 얼굴과 목에 넣어 함께 리프팅하는 실루엣 소프트를 추천. 얼굴 부위까지 함께 상방향 리프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세로 주름의 경우 보톡스를 동반해야 완벽하게 해결된다. 마지막으로 목 피부가 칠면조처럼 늘어지기 시작했다면 수술적인 방법이 더 확실할 것. 재돈성형외과 서재돈 원장은 “목의 피부가 너무 많이 늘어진 상태라면 ‘목주름 거상술’을 추천합니다. 귀 앞뒤를 최소 절개해 늘어진 근육을 당겨 올리는 방법으로 얼굴뿐 아니라 늘어진 턱선까지 개선할 수 있죠. 2~4시간이 소요되고 2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한 수술로 10~15년간 유지되며 늘어진 목뿐만 아니라 턱 라인까지 탄력 있게 리프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라고 설명한다.

 

 

인기기사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