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재에게 리듬체조를 배운다면

인생의 버킷 리스트로 손꼽을 만한 일이 일어났다. 손연재 선수가 한남동에 리듬체조 스튜디오를 오픈했다는 반가운 소식!

세계적인 선수에게서 배우는 리듬체조는 우리 아이의 신체 밸런스와 성장은 물론, 당당함과 강한 정신력까지 키워줄 것이다.

격이 다른 키즈 클래스를 찾고 있는 맘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어릴 때부터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운동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운동은 평생 좋은 친구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몸의 성장과 밸런스를 고려한 피지컬 클래스를 찾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손연재 선수가 오픈한 리듬체조 클래스에 눈이 번쩍 뜨이는 이유다. 국가대표 리듬체조 선수로 세계 무대에서 절정의 기량을 뽐냈던 그녀를 만나러 서울 한남동 리프스튜디오 (@leap.studio_ official)를 찾았다.

“은퇴하고 나서 줄곧 리듬체조의 저변을 확대하고 싶다는 저 나름의 목표가 있었어요. 선수 생활을 하는 동안 성적 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리듬체조를 하면서 굉장히 행복했거든요. 그런 즐거움을 많은 분이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요즘은 한 달에 하루 이틀을 빼고는 매일 스튜디오에 나와 새로운 클래스를 기획하고 아이들을 만나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이런 동작을 하면 다리가 튼튼해질 거야’라고 가르쳐주면 바로 다음 주에 와서 ‘선생님, 저 다리가 더 튼튼튼해졌어요!’라고 말해요. 하하. 그 순수함이 귀엽고 예뻐서 힘든 줄도 모르겠어요.” 2016년 리우올림픽을 마지막으로 은퇴를 선언한 손연재 선수는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 초청 코치로 지도 경력을 차근차근 쌓았다. 지난해에는 짐네스틱스 프로젝트를 통해 본격적인 리듬체조 저변 확대에 나섰다. 짐네스틱스 프로젝트는 손연재 선수가 직접 유망주들을 지도하는 ‘마스터 클래스’와 유망주들의 갈라쇼로 구성된 대회로, 대회 출전 요건부터 심사위원 선정까지 모두 그녀가 직접 기획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다른 하나는 리듬체조 전용 스튜디오인 리프스튜디오를 오픈한 것이다. 이곳은 누구나 리듬체조를 쉽고 즐겁게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공간으로, 특히 유아 클래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어릴 때의 크고 작은 경험들이 결국 그 사람이 평생 즐기는 취향과 관심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성인 남자들이 축구를 좋아하는 이유는 어릴 때 축구공을 가지고 친구들과 놀아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뭐든 조금이라도 알고 나면 더 재미있잖아요. 굳이 선수가 되지 않더라도 리듬체조 경기나 무대를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그것 자체가 저변 확대라고 생각하거든요.”

 

  • 원데이 클래스는 리듬체조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놀이 위주의 액티비티로 구성된다.
  • 정규 수업은 KLP(Korean Level Program) 시스템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진행하며, 국내 최초로 미국식 레벨 시스템을 도입해 아이들의 성취감을 높였다.
  • 5월부터는 성인 대상의 클래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리듬체조를 통해 몸과 마음을 돌보다

리듬체조는 성장기 아이들의 자세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바른 자세는 자신감 있는 태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으로 리더십 교육에서도 빠지지 않는 항목이다. 요즘 아이들은 장시간의 학업과 스마트폰 사용, 부족한 활동량, 유연성 부족 등으로 인해 부적절한 자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리듬체조를 하면 척추와 어깨 등 신체 주요 골격을 지탱하는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고, 이는 자연스레 자세 교정의 효과로 이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예술성과 표현력도 기를 수 있다. 코어 근육을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날씬하고 균형 잡힌 신체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된다. 기본 동작은 발레와 똑같지만 리본, 후프, 공 등의 수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관련 근육과 신체를 더욱 단단히 단련할 수 있다.

“스포츠를 하면서 경험하는 적정한 수준의 긴장감은 정신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어요. 저도 대회를 앞두고 부담감과 압박감이 엄청나게 컸지만, 돌이켜보면 그런 순간들이 저를 성장시킨 것 같아요. 아이들이 ‘모든 것은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경험했으면 좋겠어요.” 리듬체조 클래스는 5세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다. 수업은 몸풀기 동작과 스트레칭을 하면서 가볍게 워밍업을 하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듣고 박자에 맞는 표현을 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3개월 과정의 정규 커리큘럼은 주제에 따라 수구를 활용한 루틴을 배우고 한 작품을 완성한다. 레벨이 높아지면 신체 난도 배우기를 비롯해 피봇 등 리듬체조 신체 난도, 아크로바틱,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스킬, 발레 및 재즈댄스와의 결합, 컨트롤 트레이닝을 통한 멘탈 훈련도 병행한다.

“아직도 대부분의 아이들이 다목적 무용실에서 리듬체조를 배우고 있어요. 하지만 운동을 제대로 배우려면 무엇보다 ‘전용’ 공간에서 하는 게 중요하거든요. 스튜디오를 처음 오픈할 때 공간 선정부터 인테리어까지 모두 제가 직접 고르고 결정했어요. 아이들이 전문성을 갖춘 수준 높은 시설에서 배우면 리듬체조를 훨씬 재미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으니까요.” 스스로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힘은 작은 몸짓, 동작 하나에서 비롯된다. 아이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주고 싶다면 품격 있는 스포츠 클래스에서 해답을 찾아보자.

인기기사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