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를 위한 만찬

맛있는 음식은 견생에서 가장 큰 행복!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자연식 요리를 준비해보자.

채소보다 고기 많이! 후각으로 맛을 느껴요

매일 같은 음식만 먹는 식사 시간을 상상해보라. 강아지 역시 지루하긴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람이 먹어서 좋은 음식은 강아지에게도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니 신선한 제철 채소, 과일, 육류를 사용해 만든다. 또한 아기 이유식을 만들 듯 소금이나 양념 등의 간을 일절 하지 않고, 뜨거운 음식은 상온에 식혀서 주는 것이 기본이다. 자연식으로만 강아지 식단을 꾸린다면 무엇보다 영양의 균형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단백질은 가장 중요한 영양 공급원으로 한 끼 식사의 60~70%는 닭고기, 양고기, 소고기, 생선, 달걀, 유제품 등의 동물성 단백질을 준비한다. 식물성 단백질은 강아지에게 풍성한 영양을 주지 못하니 고기를 준비할 것. 고기는 한 가지만 주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어 번갈아 주는 것이 좋다. 정육점보다 강아지 자연식 재료를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편이 간편하고 저렴하다. 또 강아지는 저마다 좋아하는 고기의 크기가 있다. 보통 초소형견은 1.5cm, 소형견은 2cm, 중형견은 3cm, 대형견은 4cm 정도다. 채소는 30% 정도로 넣자. 강아지들은 파, 양파를 제외한 대부분의 잎채소를 좋아한다. 다만 줄기 부분을 완전히 익히고 잘게 잘라주어야 잘 먹고 속도 편하다. 곡류는 10~15%를 넘어가면 배변량이 증가하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이 들어 있는 어유나 칼슘 보충을 위한 달걀 껍데기 파우더, 생뼈다귀 등을 더하면 영양 균형이 조화로운 식사가 된다. 강아지가 세상을 느끼는 가장 중요한 통로는 후각인 반면 미뢰는 없다. 그러니 강아지 자연식을 요리할 때는 조미 대신 향을 풍성하게 해보자. 같은 버섯이라도 닭고기에 섞느냐 돼지고기에 섞느냐에 따라 냄새가 완전히 달라진다. 표고버섯, 견과류, 허브 등 본연의 향이 짙은 식재료를 사용하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향기로운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내열 유리 용기에 재료를 담고 밀폐해 만드는 찜 요리는 향이 한층 깊어지는 조리법이라 추천한다.

강아지 연령에 따른 자연식

자견

자연식을 접하지 않은 성견은 음식에 대한 기호가 있는 반면, 생후 1년 이내의 자견은 새로운 음식을 쉽게 받아들인다. 이때 다양한 음식을 맛보게 하면 좋은데, 어떤 재료를 어느 정도 비율로 배합했을 때 배변이 정상적인지 관찰해야 한다. 자견은 분쇄 살코기, 달걀, 무가당 요거트, 어유 등을 배합해주는 것만으로도 영양이 충분하니 이따금 채소나 곡류를 주는 정도로 식단을 꾸린다. 또 냉장 음식을 바로 먹이지 말고 가열한 다음 식혀서 준다.

성견

1년에서 7년 사이의 성견은 활동량에 따른 영양 보충이 가장 중요하다. 동물성 단백질 70%에 두세 종류의 채소와 과일, 곡류를 더하는 것이 좋다. 강아지에게 낯선 식재료를 줄 때는 먼저 냄새를 맡아보게 하자. 강아지가 전부 먹어치우고 난 뒤 건강 상태가 좋다면 메뉴에 넣는다. 강아지는 시간표에 의지하는 동물이어서 몇 시에 산책하고 언제 어디를 가는지 뚜렷이 기억한다. 심지어는 일주일 시간표를 통째로 기억하는 강아지도 있다니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준비해주자.

노견

수분이 부족해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노화가 시작된 강아지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때는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는 자연식이 좋은데 지방, 나트륨, 칼륨은 낮추고 모든 곡류, 감자 같은 탄수화물도 피한다. 대신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풍성하게 준비해 주는 것이 좋다.


먹으면 큰일!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초콜릿

카페인, 테오브로민, 테오필린 등의 성분이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카카오 분말, 녹차, 커피도 조심할 것.

2.마카다미아

소화계통과 신경을 손상시켜 고열, 구토, 호흡곤란,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대신 브라질너트, 땅콩, 잣 등을 선택하자.


3.향신료

소량의 강황은 강아지의 활력을 증진시키지만 후춧가루, 계피, 육두구 등의 향신료는 소화기관에 자극을 준다.

4.고추

강아지는 매운맛을 즐기지 않는다. 청고추, 홍고추는 모두 소화기를 자극해 설사를 일으킬 수 있고 간, 신장에도 부담을 준다.

5.양파와 파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는 부추, 양파, 대파, 마늘 등은 적혈구를 파괴해 빈혈과 황달을 유발한다. 가열해도 유해하니 절대 금지.


6.닭 껍질

강아지에게 줄 고기는 가급적 살코기를 고른다. 닭 껍질이나 비계 같은 부위는 구토, 설사, 췌장염을 유발한다.

7.생달걀

생달걀, 특히 흰자에는 비타민 B군의 흡수를 방해하는 아비딘 성분이 있어 염증성 피부 질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니 반드시 익혀 준다.

8.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신장 기능을 해쳐 신장 쇠약,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껍질은 더욱 위험하다. 포도씨유는 사용해도 무방.


만들어 두면 유용한 밑재료

1.채소 퓨레

자연식을 줄 때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영양소를 고루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채소 퓨레는 한 번 만들어 얼음 트레이에 얼려두고 급여할 때 녹여 음식에 섞어주면 편리하다.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사과, 블루베리 등 강아지에게 유익한 과일과 채소를 조합하면 된다. 강아지가 잘 먹지 않는 약이나 영양제를 섞어 주기에도 좋다. 냉동은 한 달 이내, 냉장은 당일 급여가 안전하다.


2.달걀 껍데기 파우더

달걀 껍데기로 강아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 파우더를 만들 수 있다. 달걀 껍데기를 깨끗이 씻어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말린 뒤 막자사발이나 믹서에 곱게 간다. 달걀 한 판에 60g 정도의 분량이 나오는데, 입자가 너무 크거나 뾰족한 파편이 없는지 잘 확인하자. 밀폐 용기에 담아두고 음식에 뿌려주면 된다. 냉동은 두 달, 실온은 한 달 정도까지 안전하다.


노견(7살 이상)을 위한

“닭고기소시지와 냉수프”

재료 (닭고기소시지) 닭가슴살 220g, 현미가루 2큰술, 당근 30g, 파프리카 1/2개, 파슬리 1줄기 (냉수프) 토마토1개, 오이 1개, 무가당 요거트 100g, 콩국 1컵, 달걀 껍데기 파우더 약간 만들기

(닭고기소시지) 1 닭가슴살과 현미가루를 블렌더에 곱게 간다. 2 당근, 파프리카, 파슬리는 잘게 다진다. 3 ①, ②의 재료를 섞은 뒤 랩 위에 올려 김밥처럼 말아 양끝을 단단히 묶는다. 4 ③을 찜기에 넣고 30분간 쪄서 식힌다.

(냉수프) 1 토마토와 오이는 큼직하게 썰고 무가당 요거트, 콩국과 함께 블렌더에 곱게 간다. 2 ①을 그릇에 담고 달걀 껍데기 파우더를 뿌린다.


자견(생후 1년)을 위한 

“양배추닭죽”

재료 닭육수 200ml, 삶은 닭가슴살 150g, 삶은 양배추 100g, 채소 퓨레 1개, 달걀 껍데기 파우더 약간 만들기

1 닭가슴살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블렌더에 닭가슴살, 닭육수, 양배추를 넣고 곱게 간다.

3 그릇에 ②를 담고 상온에 녹인 채소 퓨레와 달걀 껍데기 파우더를 뿌린다.


관절에 좋은 

“돼지고기요거트”

재료 돼지고기 안심 300g, 삶은 양배추 100g, 무가당 요거트 1/2컵, 삶은 달걀 2개, 애호박 80g, 포도씨유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2분간 데친다.

2 볼에 달걀을 풀어 달군 팬에서 휘저어가며 익힌다.

3 애호박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다음 블렌더에 곱게 간다.

4 삶은 양배추는 잘게 찢는다.

5 손질한 재료를 모두 그릇에 담고 무가당 요거트를 뿌려준다.


성견(1~7살)을 위한 

“채소달걀부침”

재료 삶은 닭고기 100g, 목이버섯 15g, 팽이버섯 50g, 파프리카 1/2개, 달걀 6개, 포도씨유 약간 만들기

1 목이버섯은 뜨거운 물에 15분간 불려 물기를 꼭 짠다.

2 목이버섯, 팽이버섯, 청피망, 닭고기를 잘게 다진다.

3 볼에 달걀을 넣고 ②의 재료와 섞은 뒤, 케이크 틀에 포도씨유를 고루 바르고 붓는다.

4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구워 완성한다.


심장에 좋은 

“소고기미트볼”

재료 다진 살코기 150g, 컬리플라워·아스파라거스·토마토·시금치 각 30g, 삶은 달걀 1개, 다진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채소는 모두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치고 잘게 자른다.

2 다진 소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떼어내 동그랗게 빚는다.

3 끓는 물에 ②의 고기를 넣고 5~6분간 익힌다.

4 삶은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각각 잘게 다진다.

5 그릇에 ①,③의 재료를 담고 ④와 파슬리를 뿌린다.

631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