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노안

노안에 대한 두려움이 엄습하기 시작하는 나이. 미리미리 관리해서 젊고 건강한 눈을 지키자.

당신의 눈은 몇 살입니까?

최근 영양제 중 각광받고 있는 루테인 성분의 눈 영양제 광고를 보면 이서진, 정우성 같은 다소 젊은 배우들이 눈에 띈다. 먹어야 할 영양제도 많은데 아직 젊은 나이에 눈 영양제까지 챙겨야 할까?

최근 노안 전문 연구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36~40세 ‘젊은 노안’ 환자가 2006년 대비 2배 넘게 증가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원인은 전자기기 사용량의 증가에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이나 PC 사용이 노안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가까운 물체, 즉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오랜 시간 집중해서 보기 때문에 눈의 근육들이 빨리 닳고 노화가 금세 찾아오는 것. 그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서 방출되는 블루 라이트는 망막과 망막 내 시세포에 악영향을 미치고 손상을 일으켜 눈의 노화를 급속화시킨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PC 등 전자기기 사용 시 눈에 잠시 쉬는 시간을 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이와 함께 루테인 성분의 눈 영양제를 챙겨 먹으면 이른 노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루테인은 25세를 전후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35세 전까지는 루테인만 들어 있는 영양제를 먹어도 괜찮지만, 35세 이후부터는 시력의 90%를 책임지는 망막 속 황반의 구성 요소로서 자외선이나 블루 라이트 등 각종 유해 광선으로부터 수정체와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지아잔틴 성분이 함께 든 영양제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뿐만 아니라 더 안 좋아진 대기 환경, 미세먼지 악화 등으로 인해 눈 세척액이나 안약 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눈에 직접 사용하는 세척액 등은 성분이나 사용 방법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눈 세척액은 안구의 겉면인 각막 세정을 목적으로 만든 제품으로 눈 화장을 지울 때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 가끔씩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세균 침투를 막아주는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등 항균성 물질까지 함께 제거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가능한 한 방부제가 첨가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과에서 처방하는 무방부제 인공눈물은 횟수에 상관없이 눈이 건조할 때마다 수시로 넣으면 건조하거나 시린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인공눈물의 경우 ‘벤잘코늄’이라는 방부제 성분이 들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벤잘코늄 성분은 독성이 강해 하루 6회 이상 점안하면 각막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심하면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눈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과 간단한 안구 운동만으로도 노안을 늦출 수 있다. 화장품이나 먼지들이 잘 끼이며 깨끗한 세정이 어려운 눈 주변에 피지 낭종이 생기는 현상을 겪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눈꺼풀 세정제를 부드러운 거즈나 화장솜에 묻혀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노화된 수정체 근육을 단련시키는 안구 운동 역시 이른 노안을 방지할 수 있다. 눈을 감은 채로 상하좌우 방향으로 눈동자를 크게 돌려준다. 눈을 뜬 상태에서도 똑같이 반복. 눈꺼풀을 꾹 눌러 도장 찍듯 눈을 깜박이고 창밖에 멀리 있는 물체를 보며 눈 근육을 풀어주어도 좋다.


Doter says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안과 전문의

Q. 핏줄 없이 깨끗한 눈동자를 만드는 흰자 미백 시술 정말 가능한가요? 눈 미백 수술을 한 대부분의 환자가 눈 살 자람 증상을 겪습니다. 이는 눈동자 안쪽 살이 검은 눈동자 쪽으로 자라나는 증상으로 여러 번의 수술을 거쳐 치료해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술을 하는 병원이 있다 하더라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Q. 노안이 진행된 상황에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해도 될까요? 노안이 이미 시작되었다면 라식, 라섹 같은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시력 교정술은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시력 교정술보다는 노안 증상에 맞는 시력 교정술로 노안을 해결해야 합니다. 일명 ‘노안 라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시력을 교정하면서 동시에 각막 표면을 조작해 초점의 범위를 넓히는 수술법과 두 눈의 초점을 다르게 만들어 진행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주로 두 눈의 시력 차이를 만드는 ‘모노비전’의 원리로 교정합니다. 효과는 3~5년 정도이며 그 후 노안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추천! 눈 건강템

동아제약 아이봉

빠르고 간편하게 각막의 이물질을 제거하며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 비타민 B6, 비타민 B12 등이 각막의 보호 작용을 돕는다. 100ml 8천5백원대.


광동제약 아이톡

보습 효과가 우수한 트레할로스 성분이 각막 세포 형태를 유지하고 손상을 막는다. 방부제가 없는 각각 1회 사용 제품. 0.5ml×30 1만2천원대.


이니스프리 마이 메이크업 클렌저

미셀라 오일 워터 미셀라 워터에 오일 드롭층이 더해져 워터프루프 메이크업도 자극 없이 깔끔하게 세정한다. 200ml 1만원.


꼬모트리 오큐 솔루션

눈가에 있는 외부 노폐물과 세안 후 남은 메이크업 잔여물을 깨끗하게 제거해 눈가 청결을 도와주는 눈꺼풀 전용 클렌저. 110ml 1만8천원대.


GRN 아이조아 루테인 8플러스

루테인과 안구의 망막, 원추 세포, 상피 등 모든 세포의 구조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 A를 담았다. 30g 2만1천원.


힐링쉴드 블루라이트차단 3 in 1

차단율 40~50%를 자랑하는 블루 라이트 차단 필름이 부착되어 눈을 보호한다. 1만8천원대.

인기기사

D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