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균, 나쁜균

효소와 유산균이 장에만 유익한 것이 아니라 피부에도 좋다는 주장! 피부 속 박테리아의 비밀을 파해친다.

1 닥터자르트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에센스 피부 표면에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을 컨트롤해 이상적인 피부 수분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245ml + 7ml 7만9천원.

2 쥴라이 슈퍼 7 모이스처 하이드레이팅 젤 유산균의 일종인 락토바실러스 성분을 함유해 피부 수분 저장력과 면역력 강화를 돕는 젤 크림. 50ml 3만9천원.

모두 입을 모아 칭찬하는 모 브랜드의 발효 성분 에센스. 여러 번 시도해봤지만 트러블로 사용을 중단하기 일쑤였다. 그뿐만이 아니다. ‘발효’를 강조한 제품들을 바르면 이상하게 뾰루지가 한두 개씩 꼭 올라오고 결국 손에서 멀어지게 되는 것이 아닌가. 궁금증을 풀기 위해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에게 SOS를 요청했다. 대체 왜 내 피부에만 발효 화장품이 안 맞는지! “인간의 피부에는 적어도 1000종류가 넘는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자리를 잡고 번식하며 살고 있어요. ‘피부 균’들은 개인마다 부위마다 그 종류와 숫자가 제각각이죠. 이러한 미생물이나 균들에 대해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만일 발효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트러블이 생긴다면 화장품에 있는 균과 내 피부에 있는 균들 간에 충돌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어요. 반면 잘 맞는 사람들은 발효 화장품과 내 피부 균이 안정적으로 융합하는 거죠.” 최근에는 이러한 ‘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인체의 수많은 균을 파악하고 생태계를 알아내면 몸을 다스리는 방법도 알 수 있다는 논리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가 의약품업계와 화장품업계까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은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와 그 먹잇감이라 불리는 ‘프리바이오틱스’다(이들은 장내 환경과 질내 환경의 면역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돌풍적인 인기다). 화장품에 적용되는 원리 역시 마찬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든 화장품을 직접 발라 피부 내 유익균을 늘리거나 기존의 피부 속 유익균이 잘 번식할 수 있도록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을 화장품에 넣는 식.

같은 균이라도 적이 될 수도, 아군이 될 수도 있다. 좋은 균이라도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에서 포식을 하면서 염증을 일으킨다면 아군이라고 보기 어렵다.

실제로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으로 인한 피부 문제를 밝힌 연구 사례도 존재한다. 2017년 발표한 인간생물학협회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 아토피성 습진, 피부염, 로사시아 피부의 경우 건강한 피부에 비해 유해한 마이크로바이옴 균총의 수가 많다는 것.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직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리바이오틱스가 피부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명확히 도출된 연구 결과는 많지 않다고 설명한다. 게다가 인하대학교 공대 생명공학과 김은기 교수는 피부의 균은 신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한다고 말한다. 즉 같은 균이라도 적이 될 수도, 아군이 될 수도 있다는 것. “좋은 균이라도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에서 포식을 하면서 염증을 일으킨다면 아군이라고 보기 어렵죠. 반면 어떤 균은 젖산을 생산해서 보습과 각질 박리를 도와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산균을 키우기 위해 첨가하는 ‘배지’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도 주의해야 한다는 설명. 다시 발효 화장품으로 돌아오면, 이 역시 마찬가지다. 발효 화장품의 원리는 균이 발효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유효 성분만을 추출해 피부에 더 잘 흡수되도록 잘게 쪼갠 것인데, 이러한 균이 내 피부에 아군이 될지 적군이 될지는 미지수.

이를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발효 성분과 피부에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최근 코스맥스에서는 다양한 피부 상재균과 세포 노화에 관한 메커니즘을 적용한 화장품 개발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다. 이 화장품이 출시된다면 기존의 뷰티업계 생태계가 완전히 바뀔지도 모르는 일. 그러나 역시 결론은 무조건 좋은 성분이란 없다는 것이다. 효소든 유산균이든 그때그때 자신의 피부와 면역력 상태에 따라 세심하게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1 프레쉬 블랙티 콤부차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스위트 블랙티와 미생물의 발효 작용으로 만들어진 콤부차 성분이 건강한 피부로 가꾸는 워터 에센스. 250ml 13만8천원대.

2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발효 성분 피테라™를 90% 함유해 피부 리듬을 찾고 안색을 개선하는 워터 에센스. 230ml 23만원대.


3 엘리자베스아덴 수퍼스타트 스킨 리뉴얼 부스터 프로바이오틱스와 식물성 복합체가 피부 미생물들의 환경을 최적화해 피부 본연의 방어막을 강화시키는 에센스. 30ml 8만5천원.


4 보타닉힐보 프로바이오덤 리페어 리프팅 크림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와 펩타이드 복합체가 만나 완성된 프로바이오톡스™ 성분을 함유한 크림. 50ml 3만8천원.

5 순플러스 5.5 밸런싱 워터 식물성 유산균 발효물인 프로바이오틱스 워터가 피부 장벽 강화를 돕는 에센스 워터. 150ml 2만2천원.


6 메이크프렘 시카프로™ 리프레쉬 라이트 크림 마데카소사이드와 발효 유산균을 결합한 성분과 병풀 추출물을 함유한 피부 진정 크림. 50ml 2만6천원.


7 내츄라비세 by 라페르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잇감인 프리바이오틱스를 농축 처방해 피부 미생물들의 균형을 맞춘다는 원리의 부스터 세럼. 30ml 37만4천원.

인기기사

GET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