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네이드 레시피

시간이 지날수록 재료의 맛과 향이 선명해지는 마리네이드 요리는 가을의 풍성한 수확물을 오래 즐기는 방법이기도 하다.


디저트로 즐기는 마리네이드
달콤한 밤조림은 한개 두개씩 꺼내 먹으면 그대로도 훌륭한 디저트지만 아이스크림이나 롤케이크, 티라미수에 곁들이면 보다 고급스러운 디저트 한 접시가 된다. 보통 양고기에 곁들이는 민트 소스는 젤라틴을 넣지 않고 만들면 뜨거운 물에 섞어 차로 마시거나 보드카, 토닉워터 등에 섞어 칵테일로 즐길 수 있다. 아이스크림에 한 스푼 곁들여도 상큼하다.


간편한 술안주가 되는 마리네이드
모차렐라 같은 부드러운 생치즈, 껍질을 벗겨 살짝 데친 새우, 문어, 오징어 등의 해산물에 각종 허브와 향신료, 매콤한 맛을 더하는 산초나 페페론치노를 넣고 올리브유를 넉넉히 부어 두면 맛과 향이 잘 스며든다. 문어, 오징어 같은 해산물은 식감이 더 촉촉하고 탱글탱글해지기도 한다. 냉장 보관한 사이 올리브유가 굳기 쉬우니 먹기 전 상온에 두고 다시 한 번 잘 섞는다.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토마토, 올리브, 어린잎 채소 등을 섞으면 샐러드처럼 즐길 수 있고 레몬즙을 살짝 짜 넣으면 더 신선해진다. 식초를 사용한 방울토마토 피클은 꺼낼 때 물기 없는 도구를 사용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소스로 활용하는 마리네이드
매번 허브잎을 구해 곁들이기 번거로울 땐 신선한 풍미를 그대로 담은 허브 오일을 활용하면 편리하다. 리소토, 파스타, 피자 등의 이탤리언 요리에 살짝 뿌려도 좋고 토마토, 오이 등의 채소를 버무려 가벼운 안주 요리를 만들 수도 있다. 귤, 자몽, 레몬, 오렌지 같은 시트러스류에 화이트 와인 식초를 사용해 만든 소스는 음식에 달콤한 산미를 더해주는 맛. 올리브유와 섞어 양상추, 로메인 같은 잎채소 샐러드의 드레싱이나 오징어, 문어 등의 해산물 양념으로 활용하면 잘 어울린다. 생선을 굽기 전 잡내를 없애기 위해 사용해도 좋겠다.

 


 

Recipe

밤조림
재료 밤 700g, 설탕 300g, 물 600ml,
레몬 제스트 1개 분량, 바닐라 에센스 2작은술
만들기
1 밤은 둥근 부분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고 끓는 불에 약 7분간 삶는다.
2 삶은 밤은 찬물에 담가 식힌 뒤 껍질을 까서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다.
3 냄비에 물, 설탕, 레몬 제스트,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끓인다.
4 ③에 밤을 넣고 중불에 약 20분간 익힌 뒤 식힌다.
5 소독한 유리병에 보관하면 2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민트소스
재료 사과 500g, 물 750ml, 설탕 약 400g, 민트잎 30g
만들기
1 냄비에 물과 사과를 넣고 약 1시간 30분 동안 은근하게 끓인다. 사과를 면보에 넣고 체에 밭쳐 그대로 하룻밤 동안 거른다.
2 냄비에 ①과 설탕을 같은 분량으로 넣고 끓인다. 한 번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약 30분간 졸인다.
3 민트잎은 데친 뒤 물기를 완전히 짜내 다진다.
4 소독한 유리병에 식힌 소스와 민트잎을 담아 섞은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6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새우올리브유절임
재료 새우 20마리, 마늘 2톨, 산초 20알,
고수 4뿌리, 고수씨 10알, 말린 태국고추 3개, 셜롯 2개, 식초 1/3컵, 올리브유 2/3컵,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마늘은 편 썰고 셜롯은 껍질을 제거한 뒤 4등분을 한다. 새우는 살만 발라낸다.
2 끓는 물에 마늘과 셜롯, 새우를 넣고 3분간 데친 뒤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3 큰 볼에 데친 마늘, 셜롯, 새우, 산초, 고수씨,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소독한 유리병에 ③의 재료와 태국고추, 식초, 올리브유를 넣고 뚜껑을 닫아 한 번 흔들어 섞는다.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방울토마토피클
재료 방울토마토 500g, 식초 250ml,
간장 1큰술, 쯔유 2큰술, 설탕 5큰술,
물 120ml,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1장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끓는 물에 30초간 데친 뒤 얼음물에 식혀 껍질을 벗긴다.
2 냄비에 토마토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센불에 끓인다.
3 소독한 유리병에 방울토마토를 넣고 ②의 끓인 피클 양념을 붓는다.
4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1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모차렐라허브절임
재료 모차렐라 3덩어리, 타임 20g, 월계수잎 1장, 페퍼론치노 2개, 마늘 2톨, 레몬 제스트 1개분량, 통후추 2작은술, 올리브유 300ml
만들기
1 냄비에 모차렐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중불에 10분간 데운다. 올리브유가 끓지 않도록 불 세기를 조절한다.
2 ①의 올리브유를 실온에 식힌다.
3 소독한 유리병에 모차렐라와 ②, 허브를 넣는다. 뚜껑을 덮어 하루 동안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하면 2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허브오일
재료 바질잎 25g, 차이브 20g, 파슬리 35g, 포도씨유 500ml
만들기
1 끓는 물에 허브잎을 약 10초간 데친 뒤 바로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2 데친 허브는 물기를 최대한 많이 짜낸다.
3 블렌더에 허브와 포도씨유를 넣고 3~4분간 곱게 간다.
4 ③의 소스를 면보에 거른 뒤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보관한다. 3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시트러스비네거
재료 화이트 와인 식초 500ml, 라임 2개,
오렌지·레몬 1개씩, 자몽 1/2개, 설탕 1컵
만들기
1 과일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껍질을 얇게 벗겨낸다.
2 냄비에 식초, 설탕, 벗겨낸 과일 껍질을 넣고 과일의 즙을 적당량씩 짜 넣는다.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끓인 뒤 식힌다.
3 ②의 소스에서 껍질을 꺼내고 푸드 컨테이너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4 3일 정도 지난 뒤 과육을 꺼내고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233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