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유튜브 채널의 탄생

요즘 가장 핫한 유튜브 채널을 꼽자면 의심의 여지없이 워크맨과 자이언트 펭TV다.
구독자들은 장성규와 펭수를 기억하지만 미디어 시장은 이들을 주목한다.

자이언트 펭TV 이슬예나 PD

수십만 명의 ‘입덕’ 열풍을 불러온 거대한 펭귄 한 마리가 있다. 바로 EBS 연습생 ‘펭수’. 연습생이라는 신분을 활용해 <마이 리틀 텔레비전>, <아는 형님> 등 방송가의 주요 예능 프로그램을 섭렵하더니, 유명 연예인들이나 가능한 팬 사인회까지 열었다. 펭수의 일상을 다루는 ‘자이언트 펭TV’는 단기간에 구독자 수 74만 명을 돌파했다. 대기업에 다니다 2011년 EBS에 입사한 이슬예나 PD는 여러 어린이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 등을 거친 베테랑 PD다. 그녀는 펭TV로 EBS 콘텐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펭수의 스케줄이 뉴스로 나오고 있다. 인기를 실감하나?
요즘은 내가 PD인지 매니저인지 진짜 헷갈릴 정도다. 하하. 실제로 하루 종일 펭수 섭외 전화를 받고 있다. 최근 타 방송국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컬래버레이션 영상이 화제가 됐는데, 펭수의 가장 중요한 본업은 ‘자이언트 펭TV(이하 펭TV)’의 본편 콘텐츠로 팬들을 만나는 것이다. 그래서 외부 섭외 일정은 가급적 줄이려고 한다. 일주일에 하루 이틀 정도 본편을 촬영하고 불가피한 외부 섭외 건이 있을 경우 하루 정도 더 촬영하고 있다. 컨디션 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다.

펭수의 정체를 궁금해하면 오히려 팬들이 나서서 방어한다.
그런 질문 자체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많은 팬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펭수는 펭수’다. 남극에서 왔고 나이는 10살, 키는 2m 10cm다. 보통 이런 캐릭터가 나오는 프로그램은 스토리나 짜여진 상황이 있는데, 펭TV의 가장 큰 특징은 리얼리티라는 점이다. 설정만 던져주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자연스럽게 엮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그러니까 말 그대로 펭수만의 세계관이 존재하는 셈이다. 영상에 보이는 모습이 펭수 그 자체다. 팬덤도 이런 세계관을 이해하는 분들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지켜주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 아닐까 싶다.

지금의 인기를 예상했나.
펭TV에 처음 영상이 올라온 때가 올해 4월이다. 펭수가 일산의 한 초등학교를 전학생으로 가는 에피소드였다. 첫 촬영이었는데 속으로 생각했던 장면이나 상황이 그날 다 나왔다. 촬영하면서 그렇게 많이 웃었던 건 처음이다. 그래서 느낌이 좋았다. 하지만 편집 시사를 하기 전까지 긴장을 했다. 아무래도 기존 EBS 프로그램과 다른 결이라 조금 불편하게 보는 시선도 있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들 보자마자 색다르고 재미있다고 좋아하시더라. 그때 자신감을 얻었다.

펭TV와 펭수의 인기 비결은 뭘까.
공감대 형성인 것 같다. 앞뒤 없이 들이댈 때는 통쾌하면서, 어딘가 요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는 것 같다. 당돌하고, 갑을 개념이 없고, 까칠한데 막상 팬들한테는 따뜻하다.

역시 지금의 펭TV가 있기까지 기폭제 역할을 한 에피소드로는 ‘EBS 아이돌 육상대회(이육대)’ 편을 빼놓을 수 없다.
콘텐츠를 본 사람은 다들 재미있다고 했지만 구독자 수가 기대만큼 늘지 않았다. 그 와중에 여름쯤 교보문고에서 팬 사인회를 하는데 예상보다 반응이 너무 좋았다. 그걸 보면서 코어 팬덤은 확인했다. 그러다 한두 달 지나서 ‘이육대’가 터졌다. 펭수가 연습생 신분이니까 자연스럽게 아이돌과 관련된 콘텐츠를 떠올렸고, 아이돌 육상대회를 패러디하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다. 어차피 EBS에 펭수의 선배들도 다 있는 데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캐릭터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좋고, 2030대는 직장 생활의 구도로 한 번 틀어서 보는 재미가 있겠다 싶었다. 사실 그 에피소드만 단발성으로 화제가 되고 끝날 수도 있었는데 커뮤니티 게시글이나 ‘짤’로 콘텐츠가 계속 확산되면서 자연스럽게 펭수와 펭TV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이어졌다. 펭수가 커뮤니티에서 인기 글 1위를 차지한 걸 보고 솔직히 감격했다. 하하. ‘이육대’는 다른 편과 달리 두 배는 더 고생했던 터라 더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던 것 같다.

펭TV 덕분에 EBS에 대한 이미지까지도 친숙해졌다. 하도 ‘김명중!’ 하고 외치는 통에 EBS 사장의 이름을 전 국민이 알게 됐다. 아마 EBS 개국 이래 처음 아닐까?
10살 펭수는 돈 개념이 없고, ‘돈 없으면 사장한테 달라고 해야지’라고 생각한다. 하하. 선배들이 펭TV를 잘 봤다고 칭찬해주고, 펭수뿐만 아니라 다른 EBS 캐릭터에도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어줘서 고맙다는 인사를 들었을 때 특히 더 뿌듯했던 것 같다. 물론 사장님도 격려해주셨다. 펭수와 아직 참치 회식은 하지 못했지만, 언젠가 꼭 자리를 만들고 싶다.

콘테츠를 만들 때 가장 유념하는 부분이 있다면?
계획에 없이 펭수가 어느 정도 아이돌화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 조금은 조심스럽다.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고, 협의하지 않은 이슈가 매체를 타고 나가는 경우도 있다.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펭수의 언행이 엉뚱하게 해석되거나 자칫 그렇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을 경계하고 있다. 외부와의 협업을 줄이려는 것도 이런 점들 때문이다. 또 하나는 펭수의 일거수일투족이 노출된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펭수가 촬영 중간에 잠깐 쉬는 모습을 찍어서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 촬영하면서 무척 조심하고 아무리 양해를 구해도 100% 막기는 힘들다. 이건 펭수의 세계관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고 있다. 오히려 팬들은 그런 게시물들이 올라오면 제보를 해줄 정도로 펭수를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강하다.

매회 새로운 에피소드나 재미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압박은 없나?
보통 유튜브 채널의 경우 일주일에 콘텐츠 1개씩을 올리는데, 우리는 2회 업로드하고 있다. 1년이면 에피소드만 100개가 넘는다. 하지만 다행히도 아직 아이템 고갈 때문에 힘든 적은 없다. 펭수는 고정화된 스토리에 갇힌 캐릭터가 아니다. 에피소드가 쌓이면서 스토리가 축적되고, 세계관도 확장된다. 또 팬들이 주는 피드백을 유기적으로 반영하면서 같이 성장해가는 면이 있다. 개인적으로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를 좋아하는데, 펭수랑 닮은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 가지 콘셉트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캐릭터의 힘으로 재미있게 다룬다.

연출자로서 유튜브의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나?
유튜브는 그 영상을 몇 명이 봤는지 조회 수가 그대로 공개되고 실시간으로 댓글이 달린다. TV의 시청률이나 시청자 게시판보다 훨씬 더 살벌하다. 콘텐츠의 완성도나 재미를 적나라하게 평가받는 것이다. 그게 제작자의 입장에서 보면 무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동기부여가 된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을 때 쾌감이 훨씬 크다. 유튜브 세상에는 경쟁의 개념이 없다. 그 안에 존재하는 세분화된 니즈가 있고, 그 니즈를 충족하는 채널이 서로 시너지를 낸다. TV는 같은 시간대에 두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못 보지만 유튜브는 구독이 가능하다. 펭TV와 비슷한 채널을 좋아하는 사람이 펭TV를 구독하기 때문에 라이벌, 경쟁 같은 것이 무의미한 플랫폼이다. 우리 채널을 좋아해주는 시청자들의 성향이 뚜렷하기 때문에 채널의 정체성을 잘 지켜나가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

펭수의 앞으로 행보 또는 목표가 있다면.
구독자 몇 명, 이런 건 목표가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건 펭수가 다른 EBS 선배들처럼 오랫동안 모두의 친구로 남아 사랑받는 것이다. 지금의 관심이 얼마나 폭발적인지보다 그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읽은 댓글 중에 가장 뿌듯했던 건 ‘힘든 삶에 펭수가 위로가 된다’였다. 딱 그 정도로 사람들에게 펭수가 잠깐이나마 웃음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

 


워크맨 고동완 PD 

‘세상의 모든 알바를 리뷰한다’는 콘셉트로 시작한 ‘워크맨’은 지난 5월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유튜브 채널에 첫 영상을 업로드한 뒤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7월에 단독 채널로 독립했다. 현재 구독자 수는 335만 명. 출연자 장성규는 ‘선넘규’라는 캐릭터로 예능을 평정했고, ‘에버랜드 편’에 등장한 화제의 인물 ‘윤쭈꾸’는 크리에이터이자 연기자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워크맨은 이렇게 10분짜리 유튜브 콘텐츠의 엄청난 파급력을 증명하고 있다.

매일 구독자 수를 체크하나?
처음에는 매일 검색했는데 300만이 넘은 이후로는 후배들한테 가끔 물어만 본다. 요즘은 구독자 수 자체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 정도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상은 욕심 같다.

에피소드 한 편을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이 궁금하다.
‘워크맨’은 나 포함 PD 셋과 조연출 한 명이 팀을 이뤄 만든다. 작가가 따로 없고 우리끼리 기획하고 촬영 전에 답사를 간다. 성규 형의 사수로 일할 사람과 인터뷰를 하면서 하루 스케줄을 파악하고 힘든 일이 무엇인지 정도만 파악한다. 설정이 없는 그야말로 100% 리얼이기 때문에 촬영 구성안도 따로 없다. 촬영은 일주일에 한 번 진행하고 6시간 정도 찍는다. 주당 한 편씩 업로드하고 있다.

영상에 담긴 에피소드는 어디까지가 설정이고, 어디까지가 리얼인가?
사전에 자동차에서 내리는 장면부터 출연자와 충분히 조율해서 촬영하는 것이 기존 방식이라면, 우리는 사전에 어떤 알바를 하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사전 미팅 때 특정 상황이 있으면 재미있겠다고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그림은 있다. 그럼 성규 형한테 현장에서 ‘저쪽 섹션에서 일해보자’는 정도의 가이드는 준다. 일반인 출연자들의 반응을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그때그때 즉흥적인 상황에 따라 대처한다.

장성규 씨의 타고난 순발력이나 재능이 큰 몫을 차지하는 건가?
그렇다. 물론 모든 멘트를 성규 형 혼자서 담당하는 건 아니다. 다행인 건 나와 성규 형의 개그 코드가 정말 잘 맞는다. 내가 ‘이 상황에 이런 말이 나오면 웃기겠는데?’ 하고 그 말을 힌트처럼 툭 던지면, 성규 형이 그걸 센스 있게 캐치하고 자기화해서 말한다. 하지만 성규 형이 본능적으로 뱉는 드립이 더 재미있고 자연스러울 때가 많아서 가급적이면 출연자가 자연스럽게 하는 말을 위주로 편집하는 편이다.

연출자 입장에서 장성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진지한데 재미있고, 비꼬거나 이른바 선 넘는 멘트를 해도 얄밉지 않다. 욕을 하거나 상사한테 ‘대가리’라고 말해도 웃음으로 승화된다. 그건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평소에는 무척 예의 바르고 젠틀하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무조건 존댓말을 쓰고, 놀리거나 조금 곤란한 멘트를 한 뒤에는 상대에게 꼭 사과한다. 콘셉트상 어쩔 수 없었다는 걸 알고 대부분은 이해해준다.

대중에게는 <런닝맨> PD로 먼저 얼굴이 알려졌다. 잘나가는 방송을 그만두고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런닝맨> 조연출을 7년 정도 했는데, 그때는 연출자보다 출연자로서의 이미지가 더 강했다. 그러다 SBS를 나와서 외주 제작사에서 일하는 동안 중국에서 1년 정도 예능 프로그램을 만든 적이 있다. 놀랐던 것이 그때 이미 중국 시장은 다 디지털화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집에 TV가 없고, 모든 것을 스마트폰으로 보는 데 익숙해져 있더라. 그걸 보고 국내 콘텐츠 플랫폼 시장도 곧 저렇게 되겠구나
싶었다. 다녀오자마자 회사에 디지털팀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회사에서 한 달에 100만원 주면서 연습 삼아 만들어보라고 했고, 1년 정도 후배들과 카메라 한 대만 들고 드라마타이즈나 혼자 요리하는 영상 같은 것을 만들었다.

본격적으로 만든 디지털 콘텐츠가 ‘뇌피셜’이다. 특유의 B급 정서와 진행자 김종민의 엉뚱한 캐릭터가 시너지를 내면서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재밌게 만들었고, 배운 점도 많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실시간 댓글을 보면서 요즘 사람들이 어떻게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또 어떤 콘텐츠에 반응하는지 등을 체감했다. 기존 TV 예능과 디지털 콘텐츠의 가장 큰 차이는 역시 ‘속도감’이다. 내 지론은 10초에 한 번씩은 웃겨야 한다는 것이다. 유튜브에서 화면을 더블 클릭하면 10초 빨리감기가 된다. 사람들이 그걸 못하게 하는 게 편집의 일차 목표다.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워크맨의 주요 기조는 진정성과 공감이다. 협찬이나 홍보 때문에 콘텐츠가 훼손되는 건 원치 않는다. 그래서 협찬사의 요청이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난 회차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하. 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직업이나 알바를 소개하려고 한다. 놀이동산 알바, 술집 알바, 녹즙 배달원처럼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직업을 다루는데, 그것이 공감 포인트인 것 같다. 동시에 그 일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도 줘야 하기 때문에 꼭 전달해야 할 내용은 팁 자막으로 넣는다. 힘든데 ‘괜찮아요’ 하는 건 어딘가 TV 예능스럽다고 생각해서 가급적 그 일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보여주려고 한다.

키즈 카페 알바를 한 뒤 ‘키즈 카페라 그런지 시급도 애기 눈물만큼 주네요’한다거나, 사장에게 ‘대가리는 놀기만 해요?’라고 하는 등 사이다 발언도 통쾌하다.
어느 정도 의도한 부분이기도 하다. 단순히 ‘이 직업은 이렇습니다’ 하고 스트레이트로 보여주는 것 말고 영상을 통해 풍자를 해보고 싶었다. 실생활에서는 할 수 없는 말이라 대리 만족을 느낀다는 사람이 많다. 원래 워크맨의 타깃 시청자는 10대에서 20대 초중반인데, 그런 점 때문에 직장인들도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

최근 장성규 씨가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계약서를 다시 썼다’고 하면서 워크맨의 수익이 또 한 번 화제가 됐다.
예전에 성규 형이 농담처럼 한 달에 20억을 번다고 했는데, 그 정도는 아니다. 사실이라면 아마 방송국들은 다 문 닫고 유튜브에만 전념할 거다. 성규 형이 처음 계약서를 쓸 때는 프리 선언을 하기 전이었다. 아나운서 출연료로는 나름 최고 대우를 해줬는데, 얼마 안 있다가 프리 선언을 했다. 지금은 다시 계약서를 써서 출연료를 올려줬다. 하하. 출연료는 명목상일 뿐, 우리끼리는 돈 얘기를 하지 않는다. 성규 형은 워크맨을 통해 예능인으로서의 캐릭터를 얻었고, 나는 대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고마움이 크다.

워크맨의 다음 목표가 있다면?
내년에는 지금의 포맷에 다양한 변화를 줄 계획이다. 살짝 걱정되는 부분은 워크맨이 장성규의 1인 미디어처럼 인식되는 것이다. 이를 상쇄할 만한 포맷을 도입하려고 여러 가지를 구상 중이다. 개인적으로는 <런닝맨>, <뇌피셜> 등을 만들면서 사수였던 조효진 PD님께 정말 많이 배웠다. 후배들에게 그런 선배가 되고 싶은 바람도 있다. 또 진짜 예능 잘 만드는 디지털 예능팀을 꾸려보고 싶다. 디지털 웹 예능을 대표하는 PD는 아직 없는데, 더 열심히 해서 ‘고동완이 만드는 건 무조건 재밌다’는 말을 듣고 싶다.

 

2,280
인기기사

MEE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