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토스트&샌드위치

쉽게 빠르게 완성하는 아침 요리 한 접시

바게트 Baguette
이른 아침 빵 굽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길쭉한 모양으로 만들었다는 바게트. 프랑스에서는 밀가루, 물, 효모, 소금만을 사용해 만들도록 법으로 정했다.
겉은 파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푹신해 부드러운 소를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면 맛있다. 수프나 소스를 곁들인 요리에 찍어 먹기도 좋다.

시소 프로슈토 바게트 샌드위치
재료
바게트 2조각, 시소 2장, 프로슈토 2장,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❶ 바게트를 살짝 굽는다.
❷ 구운 바게트 위에 시소 한 장과 프로슈토를 올린다.
❸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뿌려 완성한다.

1 바게트는 품질 좋은 올리브유만 훌훌 뿌려 먹어도 맛있다. 시칠리아에서 유기농 재배 압축한 바르베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500ml 6만9천원.
2 매일 한 번 갓 구운 바게트를 판매한다. 유독 뾰족한 끝부분이 백미. 메나쥬리 바게트 4천원.
3 국산 바질, 의성 마늘, 횡성 잣 등의 신선한 재료에 질 좋은 올리브유와 파르미지아노, 페코리노 치즈를 굵게 갈아 넣었다. 차오밀라노 바질 페스토 190g 1만3천원.


베이글 Bagel
동유럽에서는 반죽을 먼저 물에 삶아 굽는 빵이 흔한데 베이글도 이스트를 넣은 반죽을 물에 한 번 삶은 다음 구워 마치 떡처럼 조직이 치밀하고 쫄깃하다.
폴란드 출신 유대인들에 의해 뉴욕에 전해지면서 크기도 커지고 가운데 구멍은 작아졌다. 크림치즈가 클래식한 조합이다.

베이컨 베이글 샌드위치
재료
베이글 1개, 베이컨 스테이크 1장, 달걀 1개, 우유 1큰술, 디종머스터드 1/2작은술, 소금·크러시드 페퍼 약간씩
만들기
❶ 달군 팬에 베이컨을 바삭하게 굽는다.
❷ 볼에 달걀, 우유를 섞은 뒤 소금으로 간하고 달군 팬에 부어 스크램블을 만든다.
❸ 베이글은 반으로 잘라 구운 뒤 디종머스터드를 바른다.
❹ 베이글 한 쪽에 ①, ②를 올린 뒤 크러시드 페퍼를 뿌리고 다른 한 쪽을 덮어 완성한다.

1 덴마크 서쪽 해안 로모섬의 봄, 여름, 가을을 꿀로 담았다. 은은한 꽃향이 퍼지는 산뜻한 봄꿀은 쫄깃한 베이글에 잘 어울린다. 대니시비키퍼스 225g 5만8천원.
2 아침을 먹으러 오는 손님이 많은 카페 포비에서 보존제 없이 만든 베이글은 캐나다산 밀가루를 사용해 쫄깃하다. 포비 베이글 140g 2천5백원.
3 아티장 치즈처럼 신선한 우유 맛이 돋보이는 벨레트왈 크림치즈 125g 9천8백원.


크루아상 Croissant
헝가리에서 오스트리아로 다시 마리 앙투아네트에 의해 프랑스로 전해진 크루아상은 이스트, 설탕, 소금, 달걀, 버터, 우유 등이 들어가 그 자체로 달고 고소하다.
스프레드 없이 잎채소와 치즈, 햄만 끼워 넣은 간단한 샌드위치를 만들기 좋다.

브리 크루아상 샌드위치
재료
크루아상 1개, 브리 치즈 1/2개, 사과 1/4개, 루꼴라 4장
만들기
❶ 크루아상은 반으로 칼집을 낸 후 오븐에 따뜻하게 데운다.
❷ 브리 치즈는 0.3cm두께로 썰고 사과는 얇게 웨지로 썬다.
❸ 크루아상에 브리 치즈, 사과, 루꼴라 순으로 넣어준다.

1 크루아상의 고소하고 짭짤한 맛은 버터가 책임진다. 정통 방식으로 만들어 진한 생크림 같은 풍미를 내는 에쉬레 버터를 사용해 구웠다. 빵공장띠에리 에쉬레 크루아상 70g 4천3백원.
2 달콤한 사과 과육에 버터로 풍미를 끌어올린 잼은 나이프 없이 바로 짜 먹을 수 있다. 복음자리 바로 짜먹는 사과버터잼 100g 1천9백원대.
3 뺑오쇼콜라의 초콜릿으로 아쉬울 땐 크루아상에 누텔라를 바른다. 아침이 기다려지는 맛. 누텔라 210g 3천5백원.


식빵 Plain Bread
밀가루에 물과 효모를 넣고 반죽해 네모난 모양으로 구운 식빵은 우유, 옥수수가루, 호밀가루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한다.
샌드위치용에는 설탕이나 유지를 많이 넣어 부드럽고, 토스트용은 거의 넣지 않아 담백하다. 자르지 않은 통식빵, 대니시 식빵도 인기다.

대니시 식빵 토스트
재료
대니시 식빵 1/2개, 냉동 베리 150g, 설탕 2큰술, 클로티드 크림 적당량
만들기
❶ 식빵을 3cm 두께로 잘라 굽는다.
❷ 냉동 베리와 설탕을 고루 섞어 15분 정도 두었다가 달군 팬에 올린다.
❸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5분 정도 졸여 콤포트를 만든다.
❹ 클로티드 크림과 콤포트를 올려 먹는다

1 익숙한 딸기잼에서 새로운 매력이 느껴지는 건 야생 딸기와의 조합 때문이다. 아티장의 개성을 담은 파볼 딸기&야생딸기잼 9천5백원.
2 진한 우유 향의 클로티드 크림은 스콘과 단짝이지만 따뜻하게 구운 대니시 식빵, 과일잼과 먹어도 맛있다. 로다스 클로티드 크림 40g 4천8백원.
3 배합한 밀가루에 호밀가루, 통밀가루를 섞어 반죽해 촘촘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식빵을 만들었다. 햄프시드, 치아시드, 호두가 들었다. 밀도 잡곡식빵 630g 8천9백원.

60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