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운동 생활

부기가 빠지고 소화가 잘되는 손 요가 동작 10가지를 소개한다. 배워두면 정말 쓸모 있다.

“인도 전통 요가 중 육체를 도구로 정신과 몸이 하나가 되는 상태를 경험하게 해주는 ‘하타 요가’가 있다.
하타 요가에서는 명상과 프라나야마(호흡법)와 함께 ‘무드라’라 불리는 손동작 수련법을 전파한다.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엇갈리고 접촉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요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➊ 기얀 무드라 – 뇌 기능 활성 이 동작은 기억력을 좋게 하며 스트레스와 우울감은 줄이고 손목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How to OK 사인처럼 엄지와 검지 끝을 붙이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펼친다.

➋ 바유 무드라 – 소화 기능 강화 몸속에 있는 공기의 흐름을 돕는 동작. 소화불량, 가슴 통증을 겪는 사람에게 좋다. 호흡기 기능도 원활하게 해준다.
How to 손바닥을 편 상태에서 엄지를 구부리고 검지를 아래로 말아 넣는다. 나머지 손가락은 편다.

➌ 프리트비 무드라 – 몸의 안정 지친 정신을 일깨우는 효과가 있다. 몸이 허약하거나 만성피로를 겪는 사람에게 좋은 동작이다.
How to 약지 끝을 엄지에 대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가지런히 편다. 이때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

➍ 아르니 무드라 – 신진대사 강화 체력을 높이고 몸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 단 소화불량이 있다면 이 동작은 피할 것.
How to 약지를 아래로 향하게 접은 뒤 엄지의 첫 번째 마디로 눌러준다. 나머지 세 손가락은 가지런히 편다.

➎ 잘 무드라 – 혈액순환 강화 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주는 자세. 건조증과 여드름을 예방하고 부드럽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How to 엄지에 새끼손가락을 살짝 닿게 해 동그라미를 만든다. 나머지 세 손가락은 곧게 편다.

➏ 프라나 무드라 – 에너지 강화 몸의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동작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주며 눈과 머리를 맑게 한다.
How to 새끼손가락과 약지를 엄지에 대고 나머지 두 손가락은 위로 뻗는다.

➐ 액티 무드라 – 숙면 유도 이 동작을 하면 손목 안쪽이 자극받아 수면을 유도한다. 마음을 안정시키며 불면증을 완화해준다.
How to 양손의 엄지를 안쪽으로 접은 채 가볍게 주먹을 쥔다. 양손을 붙인 뒤 약지와 새끼손가락만 편다.

➑ 칼레스비라 무드라 – 두통 완화 불안감을 달래주는 동작으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뇌를 맑게해 두통을 완화해준다.
How to 엄지와 약지를 제외한 손가락을 구부려 손톱끼리 닿게 한다. 엄지는 아래, 약지는 위로 향하게 한다.

➒ 가루다 무드라 – 혈액순환 촉진 온몸의 기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을 깨끗이 하며 내분비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How to 양쪽 엄지를 교차시킨 후 아랫배에 대고 천천히 10회 정도 호흡한다.

➓ 우타라보디 무드라 – 활력 증진 손끝의 기운을 몸에 전달하는 동작으로 지치고 의욕 없는 몸에 활력과 기운을 불어넣는다.
How to 다섯 손가락을 오므려서 손끝을 모은 후 기운이 없다고 느껴지는 몸의 부위에 가져다 댄다.

123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