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추천사

‘좋은 그릇에 상처 낼까 봐’, ‘소음 때문에 정작 필요한 밤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데’, ‘오히려 번거로운 밑설거지가 추가될 뿐 한식기는 잘 안 닦인다’.
식기세척기 구매를 꺼리는 수많은 리뷰를 분석해 재탄생시킨 빅데이터 시대의 식기세척기는 뭐가 달라졌나?

 

 LG 디오스 식기세척
모델명 DFB22M
타입 프리스탠딩, 빌트인 겸용
색상 맨해튼 미드나잇
용량 12인용
소비전력 1600W
설치공간 600×850×600mm
가격 1백69만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어린 자녀가 있는 3~5인 가족. 100㎡ 이상의 공간에 빌트인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용량 식기류는 1~2인 가구(6인용) 제품으로 충분하지만 프라이팬이나 냄비 같은 조리 도구를 동시에 세척하려면 3~5인 가구(12인용) 이상을 추천한다. 마케팅팀의 조사에 따르면 6인용 구매 고객의 70%가 12인용을 다시 구입했다.

설치하기 좋은 곳 식기류에 남은 음식물을 제거하고 식기세척기 안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개수대 양옆이 가장 좋다.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빌트인은 설치 공간 확보가 필요한 대신 주방을 좀 더 넓게 쓸 수 있다. 프리스탠딩은 설치 조건이 까다롭지 않지만 주방 공간이 좁아진다.

디자인 강점 주방의 가구를 비롯해 가전들과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됐다. LG 디오스 냉장고에 적용된 색상을 식기세척기에 차용해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설치 기사님의 서비스 제품 설치 외에도 걸레받이 절단을 해준다. 싱크대 가로길이가 600mm인 규격장은 별도의 비용을 추가하면 가구장 공사부터 설치까지 가능하다. 규격장 외의 가구장 시공은 권장하는 특수 시공 업체를 안내한다. 무료 사전 답사를 실시하고 있어 제품 설치 전 필요한 공사나 비용 확인이 가능하다.

설치가 어려운 경우 사전 답사를 통해 최대한 모든 조건에 설치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했지만, 아주 드물게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싱크대가 노후되거나 수압이 약한 경우다.

물 사용량과 전기요금 표준 코스 1회 사용 시 물 14.5L, 전기요금은 약 93.3원.

식기 거치대 접이가 가능한 스마트 선반을 도입해 오목한 그릇이나 접시 등 여러 형태의 식기를 적재하기 편하다. 또 높이를 3단계로 조절 가능해 하단 선반 기준 최대 30cm 길이의 식기도 적재할 수 있다. 가장 위쪽에 추가된 다용도 선반은 국자, 주걱, 뒤집개, 수저 등을 편리하게 적재하도록 설계됐다.

가장 빠른 프로그램 급속 코스 45분.

가장 꼼꼼한 프로그램 1시간 49분이 소요되는 기본 세척 코스 중 불림 코스를 추천한다. 옵션 코스를 추가할수록 세척 시간이 길어지는데 안심헹굼, 살균세척, 스팀, 고온건조를 모두 선택하면 3시간 19분이 걸린다.

세척력 54개의 물살로 식기 구석구석을 씻어낸다. 무엇보다 하부에 있는 X자 모양의 토네이도 세척 날개가 양방향으로 회전하며 입체 물살을 분사해 기름때와 잔류 세제까지 완벽하게 제거한다. 소음 걱정도 덜었다. LG전자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인버터 DD 모터와 고성능 2중 소음 차단재를 전면에 적용해 도서관 수준(34dB)의 저소음으로 밤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세척이 끝나면 안전한 온도에서 자동으로 문이 열려 냄새와 잔여 수증기가 배출되는 것도 장점이다.

고유의 기술력 100℃ 트루스팀 기능은 LG전자의 독보적 기술력이다. 고온의 미세 스팀으로 세척은 물론 장관출혈성대장균, 노로 바이러스, A형간염 바이러스 등 다양한 식중독 유발 세균과 바이러스를 99.999% 제거한다.

만족도 완벽에 가깝게 살균하는 100℃ 트루스팀 기능으로 바이러스와 세균 걱정까지 덜어주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위생적인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에게도 추천.

 


 삼성 8인용 식기세척
모델명 W50R4055FS / DW50R4055FG
타입 프리스탠딩, 빌트인 겸용
색상 스테인리스 / 블랙 스테인리스
용량 8인용
소비전력 1회 0.9kW
설치공간 449×845×600mm
가격 69만원 / 79만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부부 또는 어린 자녀가 있는 2~3인 가족. 12인용보다 제품 폭이 25% 작아서 가로길이가 45cm인 싱크장에도 빌트인 설치가 가능하다.

용량 8인용은 식기를 쌓아두지 않고 그때그때 세척하기 적합한 용량이다. 8인용은 2~3인 가족의 1~3회 식사 분량, 12인용은 4인 가족의 1~3회 식사 분량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설치하기 좋은 곳 싱크대와 가까운 하부장에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주방 가구의 재배치가 불가능하거나 빌트인 설치 장소가 없는 주방은 프리스탠딩으로 급수ㆍ배수관과 가까운 곳에 설치한다.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싱크대 가까이에 빌트인 설치를 추천한다. 프리스탠딩, 빌트인 겸용 모델은 톱 커버를 제거하고 빌트인 설치가 가능하다. 유럽 스타일의 풀빌트인 전용 모델(DW50R4055BB)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도어 패널을 부착할 수 있어 보다 깔끔한 주방 연출이 가능하다.

디자인 강점 기존 12인용 식기세척기보다 폭을 150mm가량 줄인 슬림한 디자인으로 좁은 공간에도 쉽게 설치 가능하다. 고급스러운 블랙 스테인리스,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스테인리스 색상으로 나오고 전면부에 LED 패널이 있어 남은 시간, 코스, 옵션 등을 확인하기 좋다.

설치 기사님의 서비스 제품 설치 작업 시 급수ㆍ배수관 연결 및 연장, 하부장 해체, 싱크장 타공, 걸레받이 절단을 해준다. 단, 하부장 구조에 따라 해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걸레받이 절단 후 별도 마감 처리를 해주지는 않는다. 방문 설치 점검 서비스를 진행해 사전에 필요한 시공을 확인해볼 수 있다. 설치가 어려운 경우 스탠드형으로 설치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겨울철에 얼기 쉬운 베란다, 싱크대 상판 위에는 설치가 불가하다.

물 사용량과 전기요금 8인용은 1회 사용 시 물 12.4L, 전기요금은 약 84원. 식기 거치대 오목한 밥그릇, 국그릇 등 한국형 식기에 맞게 설계됐다. 원터치 버튼으로 상단 바스켓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서 하단에는 냄비, 프라이팬 같은 부피가 있는 조리 도구도 넣어 세척할 수 있다. 수저통도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

가장 빠른 프로그램 급속 코스 44분. 자동 열림 건조가 포함된 표준 코스는 97분.

가장 꼼꼼한 프로그램 밥풀 같은 음식물이 말라붙었거나 기름기가 많은 그릇을 세척할 때 효과적인 강력 코스다. 우선 세제의 효소가 활성화되는 온도인 40~50℃에서 예비 세척을 진행하고 본 세척 구간으로 넘어가면 65℃까지 가열한다. 밥그릇에 단단히 붙은 음식물이나 쉽게 씻기지 않는 미끄러운 기름 성분도 잘 제거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다. 세척이 끝나면 헹굼 과정을 거친다. 소요 시간은 2시간 13분.

세척력 8인용이라 크기는 작지만 12인용 제품에 쓰이는 부품을 적용해 세척 및 건조 능력이 동일하다. 자동 세척 기능이 있어서 본 세척 전에 애벌 세척을 하면서 탁도센서로 식기의 오염 정도를 파악하고, 세척 시간과 물 온도를 자동으로 설정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복잡한 모드를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애벌 세척이 필수였던 과거의 식기세척기보다 세척력이 뛰어나 큰 음식물 건더기만 덜어내면 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소음은 조용한 사무실 수준(48dB)이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문이 열려 건조 성능을 높인다.

고유의 기술력 삼성은 국내 가전 브랜드 최초로 스탠드형 식기세척기에 세척 후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자동 열림 건조 기능을 적용했다.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하던 자동 열림 건조 기술을 탑재한 제품이라 건조 과정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가구장 뒷면의 급수관 누수나 제품 내부의 누수를 감지해 전원을 차단하는 아쿠아 스톱 기능도 갖췄다.

만족도 오목한 한식기도 쉽게 꽂을 수 있고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 고온 세척수로 세균을 없애주며, 자동 문 열림 기능으로 건조까지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식기세척기의 기본에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쿠쿠 식기세척기
모델명 CDW-A1210UBS
타입 프리스탠딩, 세미 빌트인 겸용
색상 블랙스텐
용량 12인용
소비전력 1760W
설치공간 600×820×600mm
가격 1백9만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3~5인 가족. 용량 식기세척기는 클수록 좋은 것이 아니다. 제품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는지, 얼마나 자주, 어느 정도의 양을 요리하는지 등 라이프스타일과 가족 인원수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설치하기 좋은 곳 주방 내 광파오븐,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등 열이 발생하는 가전 기기와는 20cm 이상 떨어뜨려야 한다. 발코니, 다용도실처럼 온도가 낮거나 겨울철에 얼 수 있는 장소도 부적절하다. 카운터 톱은 주변에 걸리는 사물이나 구조물이 없어야 하고 효율적인 동선과 배수관 연결을 고려해 보통 개수대와 가까운 싱크대 상ㆍ하부장에 설치한다.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빌트인은 제품이 외부로 나와 있지 않아 동선을 방해하지 않고 주방 인테리어의 일부분처럼 깔끔한 외관이 장점이다. 하지만 규격장을 설치하는 등 추가적인 작업이 발생하기도 한다. 시공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프리스탠딩을 선택한다.

디자인 강점 전면은 메탈릭 질감을 살린 블랙스텐 색상, 디스플레이는 깔끔한 화이트 LED와 사용이 편리한 터치 방식으로 모던함을 더했다.

설치 기사님의 서비스 설치 작업을 할 때 급수, 배수 호스 연결, 싱크장 타공, 최대 5m까지 배수 호수 연장, 급수 호스 연장과 목재 걸레받이 절단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규격장 철거, 장이동, 규격장 시공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난이도와 상세 내역에 따라 별도 비용이 발생한다.

물 사용량과 전기요금 표준 코스 1회 사용 시 물 14.1L, 전기 사용량 0.37~1.51kWh, 전기요금은 127~140원.

식기 거치대 오목한 한식기에 최적화된 와이드 3단 바스켓을 적용했다. 커트러리 등을 세척하기 좋은 수납공간을 포함해 그릇, 컵, 대형 조리 도구 등 식기의 크기나 형태에 맞춰 층별로 수납할 수 있다. 원터치 방식으로 선반의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다.

가장 빠른 프로그램 급속 모드 29분.

가장 꼼꼼한 프로그램 강력 모드를 작동하면 1시간 36분에 걸쳐 꼼꼼하고 완벽하게 세척과 건조를 진행한다. 고온수 살균 세척을 하면 각종 기름때와 딱딱하게 말라붙은 밥풀도 말끔히 씻긴다.

세척력 상ㆍ중ㆍ하단 세 곳에 자리한 세척 노즐과 내부 소용돌이를 만들어내는 노즐이 사방으로 강력한 물살을 뿜어내며 사각지대 없이 강력하게 세척한다. 강력한 회오리 형태의 물줄기는 굴곡진 식기에 붙어 있거나 식기 겉면에 말라붙은 음식물도 말끔하게 제거하며, 고온수 살균 세척으로 각종 기름때를 벗기거나 살균도 가능하다.

고유의 기술력 완벽한 건조를 위해 트윈 팬 드라이 기술력을 새롭게 장착했다. 본체 좌우 양쪽에 자리한 트윈 드라이 팬이 식기세척기 내부에서 3D, 360도 입체 바람을 일으켜 식기를 완벽하고 효율적으로 건조해준다. 제품 도어 우측 하단에 프레시 에어벤트가 있어 건조 후 자동 문 열림 기능이 필요 없이 남아 있는 습기와 냄새를 제거한다.
만족도 자동으로 열린 문에 부딪히는 등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의 안전을 걱정했다면, 자동문 열림 기능 없이도 완벽하게 건조하는 프레시 에어벤트의 기술력에 마음이 놓인다.

 


 밀레 식기세척기 
모델명 G 6994 SCVI K2O
타입 완전 빌트인형
색상 도어 컬러는 사용자 맞춤 제작
용량 14인용
소비전력 1900W
설치공간 598×570×805mm
가격 4백38만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한 번 구입한 식기세척기를 최대 20년 동안 한결같은 성능과 내구성으로 사용하고 싶은 이들. 최근 국내에 출시한 G6000 에코플렉스 시리즈는 유럽 기준 약 14인분의 식기를 한 번에 세척할 수 있는 고효율, 고성능 제품으로 유럽 에너지 효율 테스트에서 A+++ 등급을 획득했다.

용량 크기보다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식기를 배열할 수 있고 적은 에너지로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밀레는 제품 크기에 상관없이 한 사람이 사용한 양만큼의 식기만 넣어도 2중 센서가 자동으로 식기의 양과 오염도를 감지해 최소한의 물과 전기를 사용해 세척한다.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원하는 공간 어디에나 자유롭게 설치하고 싶다면 프리스탠딩 제품(G6722sc)을, 주방의 전체 디자인과 매끄럽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면 빌트인 방식을 추천한다.

디자인 강점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어떤 인테리어에도 어울리도록 블랙, 화이트, 스틸을 활용한 현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을 고수한다. 10년, 20년 가까이 사용해온 기존의 밀레 주방 가전 옆에 신제품을 배치해도 이질감 없이 조화로운 풍경을 이루게 하는 것이 밀레의 디자인 철학이다.

설치 기사님의 서비스 우선 구매처에서 설치 환경 안내를 받기를 권장한다. 싱크장 변경 공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비용이 발생하며 협력사를 통한 상담과 공사가 가능하다.
물 사용량과 전기요금 오토 센서 세척 프로그램은 최소 6.5L의 물과 0.5 kWh의 전력만으로 14인분의 식기를 세척한다.

식기 거치대 특허받은 3D 수저 전용 트레이 플러스는 높이와 깊이를 조정 가능하고, 수저꽂이를 눕히거나 세울 수 있어 국자, 칼 등의 길쭉한 도구도 바스켓 사이로 떨어지지 않게 배열할 수 있다. 또 세척 중 고급 와인잔이 강한 물살에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손잡이가 적용되었고, 고정되는 부분을 실리콘으로 마감해 물 얼룩도 방지한다. 상단 바스켓의 높이를 쉽고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고, 하단에는 멀티 컴포트 구역이 있어 부피가 큰 제품도 간편하게 배치할 수 있다.

가장 빠른 프로그램 퀵파워워시 프로그램 58분, 자동 열림 건조가 포함된 표준 코스는 2시간 8분.

가장 꼼꼼한 프로그램 2시간 54분이 소요되는 강력 세척 기능을 이용하면 75℃의 온수로 잔여물 없이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다.

세척력 내부에 탑재된 센서가 식기의 양은 물론 오염도와 공급되는 물의 경도까지 자동으로 감지해 가장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작동한다. 적은 양의 식기는 효과적으로, 많은 양의 식기도 최소 6.5L의 물만으로 세척한다. 상ㆍ중ㆍ하단에 배치된 3개의 분사기가 30초 간격으로 번갈아 분사하는 순환식 세척 시스템이 절전ㆍ절수 기능은 강화하고 세척력을 높인다. 소음 정도는 평일 낮의 조용한 주택가 수준(38~44dB)이다. 또 식기 종류나 재질, 음식 찌꺼기의 성질에 따라 에코, 강력, 섬세, 살균세척, 대형식기 등 최대 13가지의 세분화된 세척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식기를 빈틈없이 세척한다.

고유의 기술력 세척이 끝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자동 도어 열림 건조’ 기능을 특허받은 최초의 브랜드다. 무엇보다 가전업계에서 유일하게 제품을 최대 20년 내구성 기준으로 개발한다. 처음 제품을 구매했을 때의 성능이 20년 후에도 동일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가장 탄탄해야 하는 도어는 10만 회 이상 열었다 닫는 테스트를 시행하는 등 혹독한 품질 관리를 거쳐 제품을 출시한다.

만족도 자동으로 식기의 양과 오염도를 측정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섬세한 세척 시스템, 똑똑 두드리면 열리는 노크 투 오픈 기능, 최대 24시간 전까지 예약 설정이 가능한 기능이 있어 고급 설거지 서비스를 받는 것 같다. 최대 20년 내구성 유지를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치고 주요 부품을 20년간 보관하는 장기적인 서비스는 한 번 구입한 제품에 애착을 갖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한다.

118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