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전시

미술과 공연을 문턱 없는 온라인으로 즐기는 게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 취향에 맞게 관람하기 좋은 전시를 소개한다.

A
온라인 전시 플랫폼 <매니폴드>
‘다면체’를 뜻하는 이름에 걸맞게 각자의 작품 세계를 지닌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온라인 전시 플랫폼이 오픈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함께 마련한 플랫폼으로 ‘2020 우수 전속 화랑’에 선정된 11개 화랑과 25명의 전속 작가를 온라인 뷰잉룸 방식으로 만나볼 수 있다. 작가 이름을 클릭하면 개인전을 보듯 작품과 작가 인터뷰, 큐레이터의 해설을 함께 감상하는 구성이다. 이화익갤러리의 안두진 작가, 갤러리 조선의 정정주 작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외 미술계에 프로모션하기 쉽도록 영어와 한국어를 함께 제공한다.
Check! manifold.art

B
현대자동차×뉴뮤지엄 <월드 온 어 와이어>
현대자동차가 뉴욕의 현대미술 전시관 ‘뉴뮤지엄’의 디지털 아트 계열 기관인 ‘라이좀’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첫 번째 공동 기획 전시를 선보인다. 그간 영국 테이트를 포함해 국제 예술 기관과 장기 파트너십을 선보여온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아트&컬처 이니셔티브’ 협업의 일환이다. 아티스트 11인이 증강현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무한한 첨단기술을 예술에 녹여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지금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열리고 있는 이 전시는 모스크바(4월 1일~7월 4일), 서울(5월 7일~8월 8일)에서 차례로 개막될 예정.
Check! worldonawire.net

C
리만머핀 런던 <서도호>
지난해 아트바젤 홍콩을 필두로 온라인 뷰잉룸 프로그램이 갤러리에 도입되고 있다. 작품을 다각도의 고화질 이미지로 살펴볼 수 있고, 상세한 전시 정보와 영상을 둘러볼 수 있는 것. 뉴욕, 런던, 홍콩, 서울에 갤러리를 둔 리만머핀은 현재 런던 갤러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내 작가 서도호의 전시를 공개 중이다. 한복에 사용하는 은조사를 재단해서 완성한 대표작 ‘집’ 시리즈부터 인간 군상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카르마’까지 굵직한 작품뿐 아니라 드로잉까지 만날 수 있는 기회.
Check! lehmannmaupin.com

D
DDP 디자인뮤지엄 <행복의 기호들: 디자인과 일상의 탄생>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국내 유일 공립 디자인 뮤지엄인 DDP 디자인뮤지엄은 12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소장품 연계 전시를 진행한다. ‘음악 듣기’ ‘TV 보기’ ‘청소하기’ ‘세탁하기’ ‘음식 보관하기’ 등 일상을 5가지 행위로 재해석하고, 각 행위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광고, 텍스트를 함께 구성했다. 소장품 164점을 3D 모델링을 통해 360도로 관람할 수 있고, 디자이너들이 직접 3D 프린터로 소장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프린팅 소스도 제공한다.
Check! symbolsofhappiness.or.kr

Editor 안서경

50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