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다이어터를 위하여

밀키트 시장이 대중화를 넘어 세분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별한 다이어트 식이 실천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밀키트와 함께 건강하고 스마트한 다이어트를 시작해보자.


지속 가능한 비건 밀키트
‘바로’

비건 밀키트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비건 지향 생활을 시작한 지 꽤 오래됐는데 아직도 식생활에 불편함을 느껴요. 요리할 시간은 없고 건강하게 챙겨 먹고 싶은데, 비건 간편식을 찾기가 쉽지 않아 직접 만들게 됐어요.

메뉴 선정 기준을 알려주세요.
채식인, 비채식인 모두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고심해서 선정해요. 채소의 풍부한 향과 재료 조합, 색감 등을 상상해보고 간편하고 쉬운 방법으로 조리 가능할지 생각하죠.

베스트 메뉴를 추천해주세요.
각종 한약재와 누룽지가 들어간 ‘보호삼이탕’이요. 노루궁뎅이버섯을 비롯해 엄선한 버섯 6가지가 들어간 영양 만점 메뉴랍니다.

제품을 만들 때 크게 공들인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맛과 포장재요. 다양한 채소로 레시피를 구성하고 합성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연구하고 있어요. 또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할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죠. 반드시 해결하고 싶은 문제예요.

앞으로의 간편식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가치 소비’와 ‘환경보호’라는 키워드를 빼고 밀키트의 역할을 고정하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편리한 만큼 개선해야 할 점도 많기 때문이죠.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영양 관련 도서와 정보를 찾아보고 균형 잡힌 채식을 하려고 해요.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과 환경의 연결고리를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죠. 먹을거리에 대한 강박은 지속적인 실천과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더라고요. 우리 모두 즐겁게 먹어요!

인스타그램 @varo_spirit 홈페이지 www.spirit-varo.com


믿고 먹는 식이요법 밀키트
‘닥터키친’

식이요법이 필요한 이들도 먹을 수 있는 밀키트네요.
당뇨, 체중 조절, 항암 등 다양한 테마를 선정해 적합한 레시피와 상품을 개발하고 있어요. 식이 관리가 필요한 이들도 맛있게 먹을 권리가 있다는 믿음 아래 국내 대학병원과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한 간편식을 만들죠.

메뉴 선정 기준은요?
건강 관리 중에도 안전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해요. 밥이나 고추장처럼 매일 먹는 음식부터 파스타처럼 스페셜한 메뉴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들었어요. 먹고 싶은 음식 앞에서 억지로 참지 않고 맘 편히 즐길 수 있도록요.

베스트 메뉴를 추천해주세요.
전 여섯 살 딸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인지라 건강한 재료, 안전한 조리를 통해 만든 야채 솥밥을 추천하고 싶어요. 법랑 냄비에 넣어 데우고 달걀만 올리면 훌륭한 솥밥이 되고, 치즈를 얹어 오븐에 살짝 데우면 아이들도 밥투정 안 하고 뚝딱 먹는 그라탕을 만들 수 있어 애용한답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제품 구매 전 꼭 영양 성분 표시를 확인하는 습관이 있어요. 제품에 담긴 재료가 어디서 왔는지, 영양소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개인의 건강 상태 또는 주치의에게 권유받은 식사 관리 방법에 맞는 제품인지 따져보고 구입하는 습관만 들여도 냉장고가 훨씬 건강해진답니다.

제품을 만들 때 크게 공들인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건강’이에요. 자극적인 맛과 편리함, 눈을 사로잡는 문구로 고객의 이목을 끌기보다는 진정성 있는 간편식을 만드는 일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느껴지는 변화가 있다면요?
50~60대 고객들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에요. 밀키트를 부정적으로 인식했던 분들이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지금 20~30대 고객들보다 더 잘 이해하고 식생활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별한 변화라 생각해요. 바쁠 때 찾는 인스턴트식품이라는 고정관념 대신 건강한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큐레이팅한 간편식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로 변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 @doctor.kitchen 홈페이지 www.doctorkitchen.co.kr


농장의 신선함을 그대로 배달하는
‘샐러딩’

샐러드 배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샐러딩은 농업 기술 개발과 함께 농장을 운영 중인 농업 회사의 브랜드예요. 처음에는 저희 농장에서 키운 농산물을 배송하는 서비스로 시작했는데, 고객들이 농산물을 더 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샐러드를 만들었죠. 농장에서 직접 신선함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요즘 구독 서비스가 제법 많아졌어요.
영상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다양한 제품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대가 열렸죠. 필수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으면 삶이 더 편안해지고 본인의 관심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샐러딩이 구독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는 이유도 마찬가지고요. 저희의 목표는 맛있고 신선한 샐러드를 통해 사람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누리게 하는 거예요. 샐러드는 보관 기간이 짧아서 자주 구매해야 하는데, 정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건강한 식습관과 식단 유지가 편해지니까요.

베스트 메뉴를 추천해주세요.
엔보그 샐러드요. 매주 세 종류의 샐러드로 구성하는데, 제철 재료를 활용해 지금 가장 맛있는 샐러드를 맛볼 수 있게 만들어요. 또 각 샐러드에 잘 어울리는 육류와 조리법을 선정해 진공포장으로 전달하죠. 채소와 과일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과 열량을 보충한다는 것도 장점이죠.

제품을 만들 때 크게 공들인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배송과 포장재요. 조리를 마친 상태로 배송이라는 길고 험난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맛과 식감, 상태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친환경적 재료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답니다.

향후 계획을 들려주세요.
샐러드 대중화와 브랜드의 차별점 강화에 힘쓸 계획이에요. 또 전국 각지의 재료를 사용해 한국의 농산물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인스타그램 @salading_ 홈페이지 www.salading.co.kr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저탄고지 밀키트
‘밀리’

키토식을 밀키트로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요즘 밀키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지만 성분이 좋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그러던 중 키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촌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한정적이라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랐죠.

메뉴 선정 기준은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운 메뉴인가를 먼저 생각해요. 이미 친근한 메뉴들은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메뉴를 주고 싶었어요. 맛과 재료의 품질은 기본이고, 특별한 포인트를 메뉴에 녹여내기 위해 연구를 많이 하죠. 다양한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을 많이 받은 메뉴가 있을 것 같아요.
가지그라탕이요. 처음 만들 때는 이렇게까지 반응이 좋을 줄 몰랐어요. 가지가 워낙 호불호가 강한 재료니까요. 개인적인 욕심으로 만든 메뉴인데 의외로 가지를 싫어하는 분들도 맛있게 먹었다는 후기가 올라오는 걸 볼 때마다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이 들죠.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요즘은 외출이 쉽지 않아서 운동량이 줄다 보니 체형 변화가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한 끼를 먹어도 몸에 좋은 것을 제대로 먹자 생각해요.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있어요. 또 기름에 신경을 쓰는 편이에요. 조리할 때 대두유, 카놀라유같이 유전자 변형 가능성이 있는 기름은 최대한 배제하려고 해요.

제품을 만들 때 크게 공들인 부분이 있다면요.
식재료의 퀄리티예요. 동물복지 유정란, Non-GMO, 조리 당일 새벽에 직접 가져온 신선한 재료 사용이 철칙이에요.

향후 밀리 밀키트는 어떻게 진화할까요?
현재는 키토식 밀키트만 전개하고 있는데, 테마를 더 넓혀볼 생각이에요. 파티용 밀키트, 캠핑용 밀키트처럼 스토리가 있는 세분화된 밀키트를 만들고 싶어요.

인스타그램 @mealli_mealkit 홈페이지 www.mealli.co.kr

Editor 한지혜
Photographer 정석헌
Styilng 101 레시피

87
인기기사

GE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