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활용법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소스나 베이킹에 활용해 특별한 미식의 세계를 경험해보자.


Marinade
신선함이 중요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의 가장 이상적 활용은 열을 가하지 않은 채로 섭취하는 것. 마리네이드에 활용해 샐러드에 곁들이면 본래의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부라타 치즈 샐러드에 곁들이는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

재료 방울토마토 250g,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3½큰술, 마늘 1쪽,레몬즙 2큰술, 월계수잎 1장,소금과 후추 적당량

만드는 법
❶ 배꼽에 십자 모양을 낸 방울토마토를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친 뒤 바로 얼음물에 담근다.
❷ 방울토마토의 열기가 식으면 껍질을 벗긴다.
❸ 얇게 저민 마늘, 올리브 오일, 레몬즙, 월계수잎, 소금과 후추를 넣고 잘 섞은 뒤 ②에 부어 20분간 재운다


Spanish Sauce
빵 위에 발라 먹어도 풍미가 좋은 알리올리소스는 스페인 요리의 기본 재료로 불릴 만큼 활용도가 높다. 마늘을 베이스로 해 비건 요리에도 자주 등장한다.

스패니시 타파스와 함께하는 알리올리소스

재료 아르베키나 품종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1/2컵, 마늘 4쪽, 레몬즙
1작은술, 소금 1/2 작은술

만드는 법
❶ 푸드 프로세서에 마늘을 넣고 잘게 다진다.
❷ 레몬즙을 넣고 섞어준 뒤 올리브 오일을 1작은술씩 넣어가며 계속 돌려준다.
❸ 소스가 되직해지면 소금 간을 한다. 너무 되직할 경우 레몬즙이나 물을 넣어 원하는 농도를 맞춘다


Quick Bread
머핀, 스콘 같은 퀵 브레드에 버터 대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활용하면 과정이 간편해지는 것은 물론 독특한 풍미가 더해진다.

오렌지 올리브 오일 스콘

재료 밀가루 2컵, 왕란 1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1/2컵, 생크림 2/3컵,
바닐라 에센스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오렌지즙 1큰술, 오렌지 제스트 1/2큰술,
베이킹파우더 2¼작은술, 베이킹소다 1/4 작은술, 황설탕 1/4컵,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❶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체에 내린 뒤 설탕과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❷ 올리브 오일, 생크림, 달걀, 바닐라 에센스, 오렌지즙, 오렌지 제스트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❸ 밀가루를 뿌린 작업대 위에서 반죽을 부드럽게 치대어 둥글게 뭉친 뒤, 윗면을 살짝 평평하게 만들어 피자처럼 조각을 내고 유산지를 깔아둔 베이킹 트레이로 옮긴다.
❹ 달걀노른자를 풀어 윗면에 바른 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겉면이 먹음직스러운 황갈색이 날 때까지 20분 정도 굽는다.


Baking
항산화 물질이 줄어든다는 이유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에 열을 가하면 안 된다는 인식이 있지만, 열을 가하더라도 건강식품 기준에 부합하는 수치를 유지한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올리브 오일 파운드케이크

재료 밀가루 1¾컵, 달걀 3개, 아몬드 에센스 1/2 작은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3/4컵, 우유
3/4컵, 베이킹파우더 1 작은술, 소금 1작은술, 설탕 1½컵

만드는 법
❶ 달걀을 믹서기로 부드럽게 풀어준 뒤 설탕과 아몬드 에센스를 넣는다.
❷ 믹서기를 최대 속도로 3분 정도 더 돌려 재료가 미색을 띠면 중간 속도로 낮추고 올리브 오일을 조금씩 흘려가며 마저 믹스한다.
❸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우유를 나눠 부어가며 반죽한다. 기호에 맞게 레몬 제스트, 견과류, 건과일 등을 추가해도 좋다.
❹ 유산지를 깔아둔 틀에 반죽을 부은 뒤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Savory Taste
올리브 오일을 새롭게 즐기고 싶다면 유제품이나 초콜릿, 더 나아가 막걸리에 뿌려 칵테일처럼 응용해본다. 기존 음식에 향긋한 미각을 돋워 또 다른 하나의 메뉴가 탄생한다.

페어링 팁
음식 위에 휘리릭 뿌리되 새로운 음식과 조합을 맞추는 것이 포인트.
프루티한 소르베 또는 바닐라 아이스크림, 요거트 같은 유제품에 깊은 풍미를 더해준다. 블루베리 같은 과일을 곁들이면 셰프의 디저트처럼 완성도 높은 요리가 완성된다. 그뿐만 아니라 과실 향을 머금은 막걸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 잔 위에 살짝 뿌리면 한층 더 풍부한 향미를 즐길 수 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뭘 사면 되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은 화학 처리나 높은 열을 가하지 않은 채 자연 방식으로 추출하며 산도가 1% 이내여야 한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1,2,3,4,5,6

1.오로바일렌 아르베키나
산도 0.09% 스페인 왕실에서 사용하는 프리미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로 알려진 ‘오로바일렌’. 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확 후 2시간 이내에 냉추출 방식으로 생산한다.
리놀렌산 함량이 높은 아르베키나 품종을 사용해 아이들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500ml 4만4천원.

2.젠제로 시그니처 올리브 오일
산도 0.09% 그린 토마토를 시작으로 생아몬드의 고소함과 매콤함, 박하의 상쾌한 여운을 남긴다.
따뜻한 빵과 계절 채소뿐 아니라 개성이 분명한 젠제로의 모든 젤라토와 소르베류와 페어링하기에도 좋다. 250ml 2만8천원.

3.널리브 아르베키노
산도 0.16% 수확 시기의 첫 2주 동안 거두어들인 햇올리브만을 사용했다.
아르베키노는 다른 품종에 비해 매콤한 맛은 적고 부드럽다. 500ml 5만7천원.

4.베제카 by 나비즈
산도 0.21%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에서 생산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로, 손으로 수확한 후 24시간 안에
저온 압착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250ml 2만2천원.

5.파고 데 페냐루비아 by 파지티브호텔
산도 0.14% 스페인 알바세테 지역에서 천연 퇴비와 친환경 거위 농법으로 생산한 아르베키나 품종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맛과 향이 산뜻하고 플로럴한 풍미를 지녔다. 250ml 2만5천원

6.스프리투산토 by 우노스 세군도스
산도 0.11% 유기농법으로 기른 올리브 열매의 신선함을 담기 위해 낮은 온도에서 추출했다.
열에 강한 피쿠알 품종으로 각종 볶음 요리와 튀김에도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500ml 4만5천원.

 

Editor 손지수
Photographer 김흥수
Food Stylist 김채정(부어크)

484
인기기사

D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