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러 가는 제주

가장 제주다운 플리마켓, 벨롱장

이곳은 그냥 중고물품을 내놓고 파는 벼룩시장이 아닙니다. 제주에서 솜씨 좋기로 유명한 사람들이 만든 ‘작품’을 내놓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웃고 즐기는 소통의 장이지요. 물건만 사실 분들은 사절합니다. 제대로 즐길 분들만 오세요!

벨롱장에서는 제주에서 얻은 재료로 만든 다양한 제품과 작품이 판매된다.

‘제주까지 와서 굳이 플리마켓을 갈 필요가 있을까’ 하고 생각한 사람, 손! 벨롱장을 안 가봤다면 그런 의심은 접어두시라. 어떤 지역을 제대로 알고 싶으면 사람 냄새 가득한 시장으로 가보라는 말이 있다. 에메랄드빛 바다가 마음을 빼앗는 세화해변을 끼고 열리는 벨롱장은 제주의 가장 큰 플리마켓. 순수 제주어인 ‘벨롱’은 ‘불빛이 멀리서 반짝이는 모양’을 뜻한다. 다른 지역에서 쉬이 찾을 수 없는 매력이 반짝이는 마켓이라는 점에서 벨롱장에는 제주만의 독특한 감성이 가득하다. 우선 마켓이 열리는 세화리의 분위기가 한몫한다. 제주에서 로맨틱한 드라이브 코스로 둘째 가라면 서러운 월정리 해변도로와 김녕 해안도로에 인접한 세화포구는 멀리로는 우도, 코앞에서는 성산일출봉을 감상할 수 있는 곳! 마켓에는 제주 감성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제품들이 가득하다. 집 앞 바다에서 주운 조개껍데기로 만든 자석홀더, 제주산 목련과 유채 등으로 담근 잼과 티, 세화리 아름다운 바다를 그대로 담은 향초, 제주산 레몬과 당근으로 만든 유기농 케이크 등 제주에서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소품으로 셀러들이 손수 만든 것들이 대부분. 벨롱장을 만들고 지금까지 성장시켜온 카페지기 ‘허현웅씨(꿈꾸는 물고기)’는 이곳이 단순한 시장이 아니라 셀러들이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작품을 가지고 나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2013년 2월에 제주에 이주한 친구 몇몇이 모여 재미있는 무언가를 해보고 싶어 처음 벼룩시장을 열었어요. 한 달 뒤 ‘벨롱장’이란 이름을 갖게 되면서 지금의 규모로 발전했어요. 굳이 물건을 사고팔지 않아도 사람들이 만나 이야기 나누고 친구를 사귀는 곳, 사람 사는 냄새를 느낄 수 있는 곳이 되기를 바랍니다.”

벨롱장의 셀러 ‘벨롱다리’들. 저마다의 특색있는 ‘작품’을 판매한다.

두시간 동안 반짝 열리는 벨롱장을 구경하기 위해 세화포구를 찾은 사람들.

예술작품, 순수창작 디자인의 공예작품이 유독 눈에 띄는 것도 이런 이유다. 음식이나 액세서리, 패브릭 같은 상업적 성격이 강한 품목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이곳 마켓의 특징. 뿐만 아니라 카피 제품은 카페지기가 강력히 제재하기 때문에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직접 그린 일러스트, 제주 감성이 뚜렷한 인테리어 소품 등은 마켓이 열린 지 30분도 안 돼 동이 나기 일쑤. 공터에서는 특별공연도 열린다. 제주에서 자유롭게 음악 하는 밴드들이 주로 참여하는데, 사람들은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한데 어울려 춤을 추고 인사를 나눈다. 물건 중심의 마켓이 아니라 사람이 어우러지는 축제의 현장 같은 벨롱장은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딱 두 시간만 반짝 열린다. 단, 세화오일장과 겹칠 경우엔 열리지 않으니 벨롱장 카페 공지를 참조할 것.
ADDRESS 제주시 구좌읍 해맞이해안로 1412 TEL 064-783-3001(구좌읍사무소)


어머 이 회는 꼭 사야 해, 동문시장

오 마이 갓! 여태껏 제주공항 면세점에서 감귤 초콜릿만 샀다고요? 이제부터 제주 여행 코스가 달라질지도 모르겠군요. 자, 장바구니 준비하시고요, 두둑한 지갑은 필수입니다. 아, 5천원만 내면 시장 어디에서든 택배 발송도 해주니 참고하세요.

제주도에서 회를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은 동문시장이다. 모든 회가 한 팩에 단돈 1만원대!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무시하지 말 것. 매일 아침 잡은 횟감용 생선을 즉석에서 썰어주기 때문에 신선도는 두말할 것도 없다. 수많은 점포가 있지만 가격은 모두 동일하고, 초장이나 쌈장은 서비스. 한 팩만 구매해도 카드결제까지 가능하다. 저녁 8시 이후에 방문하면 떨이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으며, 공항과 매우 가깝기 때문에 마지막 코스로 들르기에도 안성맞춤이다.
ADDRESS 제주시 동문로 16 TEL 064-722-3284

 

TIP! 제주의 대표 5일장, 놓치지 않을 거예요~

인기기사

GO 더보기

@styler_mag

Instagram has returned invalid data.